경구피임약 복용 중단 후 질외사정, 사후피임약 복용 시기와 증상, 임신테스트 가능성은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요?
정OO • 2024.01.31
작년부터 올해 1월까지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다가 1월에 생리를 끝나고 난 후 복용을 중단했습니다.
그러고 1월 30일 새벽3시쯤에 1번 오전 10시에 1번 이렇게 피임 없이 질외사정만으로 성관계를 가졌습니다. 사후피임약도 약 10개월 전에 한번 복용한 적이 있는데 몸이 많이 안좋았습니다. 생리가 약 12일 정도 남았는데 임신테스트기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 사후피임약 복용을 고민중인데 만약 오늘 오전에 복용한다면 48시간은 지났지만 72시간은 아직 지나지 않았으니 괜찮겠죠..? 지금 증상은 생리전처럼 아랫배가 조금 아프고 묵직한 느낌입니다
처음엔 성관계를 오랜만에 가져서 아픈줄 알았는데 괜히 걱정하니까 더 신경쓰여요.. 정말 한심한 걸 알지만 물어볼 곳이 없어서 여기라도 물어봅니다 ㅠ
사후피임약임신가능성질외사정임신초기증상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사후피임약 관련 1개의 답변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1.31
사후피임약은 가능한 한 빨리 복용해야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알려져 있어요. 레보노게스테롤 성분의 사후피임약은 12시간 이내로 복용 시 95%, 24~48시간 내에 복용하는 것이 85% 확률, 48~72시간 내에 복용하는 것이 58% 확률로 피임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어요. 따라서 1월 30일 새벽 3시와 오전 10시에 성관계를 가진 후, 오늘 오전에 사후피임약을 복용한다면 72시간 이내이기 때문에 복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사후피임약은 과도한 프로게스테론을 한 번에 몸속으로 투입하여 피임 효과를 가지게 하는 것인데, 이는 신체를 급격하게 변화시켜 각종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것도 염두해 두어야 해요. 그만큼 여성의 몸에 매우 큰 부담이 될 수 있어요. 생리불순, 부정 출혈, 생리통, 여드름, 피로, 구토, 어지럼증, 근육통, 허리통증 등으로 다양해요. 또한 간혹 성욕 저하, 질출혈, 질분비물 증가, 안면홍조나 월경 전 증후군 이 나타나기도해요. 따라서 이전에 몸이 안 좋았던 경험이 있다면, 의사에게 그 사실을 알리고 상담을 통해 부작용에 대한 조치를 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랫배의 묵직함과 통증은 생리 전 증상일 수도 있지만, 불안감으로 인해 더 신경이 쓰일 수 있습니다. 임신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면, 성관계 14일 후(생리예정일 1-2일 후) 에는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 볼 수 있음을 안내드려요.
앞으로는 피임에 대해 더 신중하게 생각하시고, 필요하다면 정기적인 피임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첨부된 이미지를 제외하고 해석한 답변이에요.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