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피부의 발진으로,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증상만으로 질병을 확진할 수는 없고 검사가 필요합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피부에 국한된 발진이 곧바로 암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경우는 드물지만, 내부 장기의 이상, 림프종이나 백혈병, 또는 약물이나 자가면역성 질환 등으로 인해 유사한 전신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선 피부과적 조직검사나 혈액검사 등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피부 림프종 또는 기저세포암 등 일부 피부암이 발진 또는 반점 형태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수개월 이상 지속되며, 초기에는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고, 점차 증상이 고정되거나 심해집니다.
장미진은 고열과 더불어 약간의 호흡기 증세나 위장관 증세가 동반될 수 있고 열이 내린 후 빨간 장밋빛의 반점 또는 반점 구진 형태의 피부발진이 발생해요.
물결 모양의 붉은 반점, 소양감 동반하고 발진은 대개 1~3일 후 사라지는 편이에요.
현재 상태는 염증성 또는 면역반응성 피부질환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이며, 암에 의한 피부 증상은 가능성은 낮지만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지금처럼 범위가 넓고 형태가 다양한 경우엔 피부 생검이나 피검사등 다양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피부과 진료를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