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 옆 작은 낭종, 무시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사진 첨부 부탁드립니다 편도옆쪽에 동그라미친 부분을 보면 작은 낭종 같은 동그란 물집같은게 있습니다. 통증은 없고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정상이고 무시해도 될까요? 아니면 이상 소견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사진 첨부 부탁드립니다 편도옆쪽에 동그라미친 부분을 보면 작은 낭종 같은 동그란 물집같은게 있습니다. 통증은 없고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정상이고 무시해도 될까요? 아니면 이상 소견이 있을까요?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진을 보면 편도 옆쪽, 동그라미 친 부위에 투명하거나 연한 흰빛의 작은 물집처럼 보이는 구조물이 확인되는데요.
이런 모양은 흔히 편도점막에 생기는 작은 낭종이나 점액낭종, 혹은 편도샘 입구에 생긴 림프조직 돌출 등일 가능성이 높아요.
대부분은 정상적인 변이 범주에 속하거나 자연적으로 생겼다 없어지는 구조물이라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통증이나 불편감이 없고, 삼킬 때 걸리는 느낌이나 이물감, 반복적인 염증 소견이 없으면 일시적인 점막 변화나 작은 분비선이 막혀 생긴 일시적 물혹일 수 있어요.
구강 점막이나 편도 주위는 림프조직과 분비샘이 많아서 이런 형태의 돌기나 물집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관찰이 필요한 경우도 있어요.
예를 들어 크기가 점점 커진다거나, 피가 섞인다거나, 통증이 생기거나, 음식을 삼킬 때 불편감이 생긴다면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는 게 좋아요.
또 2주 이상 그대로 지속되거나 반복적으로 같은 부위에 생긴다면 조직성 병변일 수도 있으니 검진을 권합니다.
현재 상태만으로는 특별히 위험해 보이진 않지만, 사진만으로 정확한 진단은 어렵기 때문에 경과를 며칠 지켜보시고 이상 증상이 생기면 병원에 들러보시는 게 가장 안전할거에요.
지금은 통증도 없고 우연히 발견된 정도라면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양치나 세정 후에도 상태를 관찰해보시는 정도로 충분하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비대면진료 이용방법 궁금했다면? 비대면진료 어플 1위 닥터나우에서 이해하기 쉽게 알려드려요.
5.0
1일 전
편도결석이 생기고 성곽유두가 부었습니다. 병원에 가고싶은데 캐나다 유학중이라 못가네요..어떡하죠? 그냥 놔둬도 되나요?
헤르페스 1형이 입술 옆 포진이 아닌 입 안 쪽 구내염과 작은 포진으로 나타날수있나요? 편도염도 같이생긴듯합니다
임신24주차입니다 목안이 부은것 같고 침삼키거나 음식을 먹으면 목이 아픕니다 목젖 바로 옆에 작은 혹같이 한개가 보이는데 편도염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