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남자친구 분이 HPV 69번 양성 판정을 받고 조기 치료와 가다실 1차를 접종을 하셨고 여자친구분은 HPV 음성 결과, 가다실 1차 접종을 한 상태로 현재는 남자친구분도 HPV 음성 결과로 나왔지만 HPV 감염의 위험이 있을 까봐 관계를 하기 무섭고 걱정되시는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가다실 백신은 HPV 69번을 예방하지는 못하며 위음성의 가능성이 있어 안심하시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현재 남자친구 분이 치료 후 음성 결과가 나오셨다고 해도 아직 완전하게 안심할 수는 없어요.
남성은 HPV가 피부나 점막에 국소적으로 존재할 수 있으며 검사로는 100% 검출되지 안는 경우도 많아 위음성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HPV 69번은 비고위험군 바이러스로 주로 생식기 사마귀인 콘딜로마와 연관이 있는 바이러스에요.
자궁경부암이랑은 직접적인 관련은 없어 암 발생 위험도는 매우 낮은 바이러스 타입이에요.
따라서 감염으로 인한 암을 걱정하시지는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현재 가다실 백신은 HPV 6, 11, 16, 18, 31, 33, 45, 52, 58 의 감염을 예방하는 백신으로 69번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요.
즉, 가다실 백신이 HPV 69번의 감염을 직접적으로 예방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높아진 상태에서 대부분의 HPV 감염은 자연적으로 소실되며 바이러스 지속 감염률이 낮아지므로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현재 상황에서는 아직은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성관계를 진행할 시 콘돔을 반드시 착용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가능하면 백신의 접종을 모두 마치고 1개월 이상 경과하였을 때 다시 검사 후 관계를 가지시는 것이 안전하실 것 같아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