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원래 안 그랬는데 어느 순간부터 땀을 흘리거나 몸의 온도가 올라가면 온몸에 동그란게 빨간게 여러 개가 올라오고 엄청 간지럽다고 하셨어요. 두드러기 같은 건 땀을 많이 흘릴수록 심해지는 것 같은 어떤 증상인지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첨부해주신 사진을 보니 말씀주신 것처럼 두드러기 증상이 발견되네요.
예전에는 그냥 엄청 추울때만 하반신에 이런게 잠깐 올라왔었는데 실내에서 자전거 운동을 많이 하다가 한동안 쉬고 다시 했는데 두드러기가 올라오고 있다고 하셨어요.
적어주신 증상들과 사진을 참고하였을 때, 콜린성 두드러기가 의심되어요.
콜린성 두드러기는 온도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온도 변화로 나타나는 증상이에요.
뜨거운 목욕 등으로 체온이 상승되는 경우 피부가 따갑거나 두드러기처럼 피부 병변이 올라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마찬가지로 운동 등으로 체온이 급격하게 변하는 상황에서도 두드러기가 발생해요.
주로 작고 동그란 붉은 발진이 상체, 팔, 허벅지 등으로 퍼지며 전신에 발생할 수도 있고, 따갑거나 가려운 증상이 동반되어요.
이러한 콜린성 두드러기는 운동, 더운 환경, 뜨거운 샤워, 스트레스, 매운 음식 등에 의해 유발되므로 최대한 해당 원인을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고온 환경과 격렬한 운동 등은 일시적으로 피하는 게 좋아요. 샤워는 너무 뜨겁지 않고 땀이 날 경우 곧바로 닦아내는 것이 도움이 돼요.
이렇게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할 경우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되는데요. 운동을 할 때마다 발생한다면 가까운 피부과를 찾아 의사와 상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증상이 자주 반복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피부과 진료를 받아 확진받고 적절한 약을 처방 받으시는 것이 좋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아래, 추천해 드리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