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6/1 질내사정 이후 6/4 피임약 복용 12시간 오차가 있은 후 현재 휴약기 3일차인데도 피비침이 없어 많이 걱정되시는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생리 지연은 피임약 변경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인한 반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야즈정은 drospirenone 3㎎, ethinylestradiol 0.02㎎ 성분으로 이루어진 경구피임약입니다.
반면에 슬린다정은 drospirenone 4㎎ 성분으로 이루어진 경구피임약이에요.
슬린다정은 평소에 복용하시던 야즈정과 다르게 에스트로겐 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단일 성분의 피임약 입니다.
따라서 이로 인해 생리 양이 줄거나 생리 자체가 나타나지 않았을 수 있어요.
특히 슬린다정은 출혈이 불규칙해지거나 무월경이 발생할 수 있는 기전의 약제이기 때문에 이전처럼 생리 주기가 유지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5월동안 슬린다정을 복용하신 상태라면 복용하는 동안 자궁내막이 얇게 유지되어 배출될 출혈양이 적거나 생략될 수 있어요.
종합해보면 현재 임신으로 인한 생리 지연보다는 약물의 특성으로 인한 생리 지연이 조금 더 의심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6/1 질내사정 이후 6/4 경구피임약 복용이 12시간이 지연되었다면 피임의 효과가 떨어졌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피비침이 없다면 임신의 가능성이 아주 적게나마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의 가능성이 불안하시다면 관계 후 2주가 지난 시점에 임신테스트기를 통해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생리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가까운 산부인과 병원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