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임신 가능성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적어주신 내용을 봤을 때 4월 19일 관계를 가졌고, 5월 9일 임신 테스트기 결과 한 줄이 나온 상황인 것 같아요.
따라서 추가적인 관계가 없었다면, 비임신으로 볼 수 있는 상황인 것 같아요.
만약 불안하시다면,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생리가 지연되는 증상은 임신 외에도 여러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어요.
우선 과도한 스트레스는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 축을 교란시켜 생리 주기를 늦출 수 있어요. 이는 생리 지연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에요.
또한, 갑상선 기능 이상,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 등 호르몬 질환이 있다면 생리 불규칙성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리고 급격한 체중 감소·증가나 과도한 운동은 에스트로겐 분비에 영향을 미쳐 생리를 지연시킬 수 있어요.
생리 주기는 21~35일을 정상 범위로 보지만, 스트레스나 환경 변화로 38일까지 늘어날 수 있어요. 이는 단발성으로 발생할 경우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만약 생리 시작이 2주 이상 지연될 경우, 5월 16일경 임신 테스트를 재시행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해당 기간에 음성이 나올 경우 비임신으로 간주해도 될 것 같아요.
정리하자면, 현재 임신 가능성은 낮은 상황으로 보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우선 안정을 취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생리가 지속적으로 지연되어 걱정이 되시거나, 임신 가능성에 대해 불안하시다면,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현재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