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붉은 발진이 생긴 후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고 있어 대상포진을 의심하시는군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통증으로 보아 가능성이 있긴 하지만 수포성 병변이 더 올라온 게 없다면 단순 병변일 수도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AI 답변에서도 받아 보셨겠지만 걱정하시는 대상포진의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피부의 신경을 따라 몸의 한 쪽에서만 붉은 반점과 수포가 나타나고, 이 부위에 심한 통증과 감각 이상 등이 동반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는 점이 있습니다.
발생 초기에 바로 수포가 올라오는 게 아니기 때문에 다른 질환으로 오인되는 경우도 많으나, 수일 내에 가렵거나 아픈 부위에 수포가 발생하면서 대상포진임을 알 수 있게 되는데요.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다고 느끼신다면 신경통의 일종일 수 있어 대상포진을 의심해 볼 수도 있지만, 현재까지 수포가 올라온 것이 없다면 단순 피부 병변일 수 있어요.
수포가 올라와 있었다면 증상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진단을 할 수 있는 경우가 많지만 지금 시점에서는 애매하다고 보여지네요.
하루 한 번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한다고 해도, 대상포진이라면 단순 가려움 외에는 효과가 크게 없을 거예요.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에 대한 약물 복용이 필요해서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해야 하니까요.
따라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다는 것을 바탕으로 병원에서 항바이러스제를 예방적으로 5일 정도 처방해 주실 수는 있겠지만, 확실하지는 않다고 보여져 처방이 없으실 수도 있겠어요.
진료 의사의 임상적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라, 가까운 피부과 두 곳 이상을 방문해 보시고 소견을 비교해 보시는 것도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