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 모양 변화, 대장 내시경 필요할까요?
25살 여자입니다. 요새 계속 변이 바나나 모양인데 겉이 약간 풀어진 모양이에요. 매끈하지 않구요. 색은 황색-갈색이에요. 또 처음 누는 변은 굵지만 나중에 나오는 변은 얇게 나옵니다. 대장 내시경 해봐야 할까요..?
25살 여자입니다. 요새 계속 변이 바나나 모양인데 겉이 약간 풀어진 모양이에요. 매끈하지 않구요. 색은 황색-갈색이에요. 또 처음 누는 변은 굵지만 나중에 나오는 변은 얇게 나옵니다. 대장 내시경 해봐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변의 형태가 변하셨다니,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건강한 사람의 변도 식습관, 수분 섭취, 스트레스, 활동 수준 등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사를 많이 했을 때는 변이 더 두꺼워질 수 있고, 수분 섭취가 부족하거나 식이섬유가 부족하면 변이 더 단단하고, 변의 모양이 달라질 수 있어요. 변이 바나나 모양이거나 굵고 얇은 형태로 나타나는 것은 대부분 정상적인 변의 형태입니다. 변의 색도 음식이나 약물, 심지어는 식사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황색이나 갈색의 변은 대부분 정상적인 범위 내에 속하지만, 너무 밝거나 너무 어두운 색이라면 식사나 건강 상태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변의 모양이나 색 변화가 급격하게 바뀌거나 계속해서 불편한 증상이 동반된다면, 이는 장의 상태를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일시적인 변화는 대부분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예를 들어, 식습관 변화나 스트레스, 수분 부족, 장의 기능 이상 등이 원인일 수 있어요. 만약 증상이 지속되면서 특히 변에 관한 변화가 점점 더 심해지거나 통증을 동반하면 대장 내시경 등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25살이라는 나이에는 대체로 심각한 장 질환이 드물지만, 증상이 계속된다면 소화기내과의 진료를 받아보실 수 있어요. 변의 변화 만으로 바로 대장 내시경을 해야 하는지 결정할 수는 없지만, 만약 증상이 지속되거나 불편함이 심해진다면 대장 내시경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효과 만점! 쾌변을 위한 변비 탈출 생활 습관 알아보기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대장내시경 후 변에 대해서 대장내시경 후(2일전 목요일 오전 시행) 변이 잘 안 마렵고 모양은 토끼똥보다는 좀 크지만 그래도 중간 중간 끊겨서 나오는데 문제 있을까요? 대장내시경에서는 문제 없어서 용종을 제거하지도 않았습니다. 또한 변 색깔도 괜찮아요.
대장내시경 후에 변은 언제나오나요?
내일은 위장내시경 하는날인데요 대장내시경 약을 먹고 있어요 근데 복용을 해도 화장실을 못가고 변을 못 비우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