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라믹탈정, 타리틴정, 씨투스정을 1시간 전에 복용하신 상태에서 타세놀정과 목시클정을 함께 먹어도 괜찮은지 궁금하신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타세놀정과 목시클정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약물의 성분과 효능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라믹탈정은 lamotrigine 성분으로 이루어진 항경련제입니다.
보통 뇌전증 치료를 위해 복용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타리틴정 10mg은 bepotastine besilate 10mg 성분으로 이루어진 항히스타민제 약물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 두드러기, 소양증의 증상 완화를 위해 사용되는 약물이에요.
씨투스정 50mg는 pranlukast hydrate 50mg 성분으로 이루어진 알레르기 치료제 입니다.
보통 알레르기성 비염, 기관지 천식 등의 증상 완화를 위해 사용되는 약물이에요.
타세놀정 500mg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진통소염제입니다.
발열, 통증 등의 증상 완화에 쓰이는 약물이에요.
열이 나지 않아도 진통 효과를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목시클정 375mg은 페니실린계 항생제 약물입니다.
기관지염, 편도염, 부비동염 등의 원인 균을 치료하기 위해 쓰이는 약물이에요.
의약정보센터 KIMS를 참고하여 말씀드리면, 타세놀정의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라믹탈정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어 복용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라믹탈정의 효과를 위해 타세놀정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만약, 현재 목이 많이 아프신 상태라면 타세놀정 대신 상비약 중 이부프로펜 계열의 진통소염제 약물의 복용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편도가 부었다고 말씀해주셨는데, 편도가 붓는 이유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각 원인 균에 맞는 항생제를 복용하셔야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생제의 경우 임의로 복용하시면 내성 및 부작용의 위험이 있으므로 가까운 이비인후과, 내과에 방문하셔서 의사 선생님과 진료를 통해 투약을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