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의 레보노르게스트렐과 울피프리스탈 아세테이트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사후피임약이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1. 레보노르게스트렐 2. 울피프리스탈 아세테이트 무슨 차이인가요??
사후피임약이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1. 레보노르게스트렐 2. 울피프리스탈 아세테이트 무슨 차이인가요??
질문자님, 사후피임약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사후피임약에는 주로 레보노르게스트렐과 울피프리스탈 아세테이트라는 성분이 사용되는데요, 두 성분 모두 응급 피임에 효과적이지만, 성질과 복용 방법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레보노르게스트렐은 호르몬제로, 성교 후 72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하는 사후피임약입니다. 이 약은 성교 후 가능한 빨리 복용할수록 효과가 높아져서, 12시간 이내로 복용 시 95%, 24~48시간 내에 복용하는 것이 85% 확률, 48~72시간 내에 복용하는 것이 58% 확률로 피임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울피프리스탈 아세테이트는 호르몬제가 아닌 성분으로, 성교후 120시간(5일) 이내에 복용해야 하는 사후피임약입니다. 이 약은 24시간 이내 복용 시 98.2%, 48~120시간 이내에 복용 시 97.8%의 피임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결국, 레보노르게스트렐과 울피프리스탈 아세테이트는 모두 사후피임약의 성분이지만, 복용 시기와 피임효과, 그리고 호르몬제 여부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차이점을 고려하여 본인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사후피임약을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12월 31일이 가임기 마지막 날이었고 이날 밤 22시경 콘돔없이 질외사정했습니다. 이후 바로 응급실 가서 포스티노 처방받고 1월 1일 1시경 먹었는데 배란일 이후 레보노르게스트렐 계열 피임약 먹은 거라 피임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내일 엘라원 추가 복용하려는데 괜찮을까요? 또 애초에 왜 배란일 이후인데도 울리프리스탈아세테이트 계열이 아닌 레보노르게스트렐 계열 처방해주셨는지 생각해보니 의문입니다. 이유가 있나요? 감사합니다. 평온한 밤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레보노르게스트렐 성분으로 먹었는데 오늘이 배란일이어서요. 근데 효과가 떨어진다는 얘기가 있던데 사실인가요?
9월4일에 콘돔이 터져서 2시간뒤에 바로 레보노르게스트렐을 섭취하였는데 배란일인거 같아서 레보노르게스트렐은 배란이후에는 효과가 없다는 글을 나중에 보아서 피임확률이 95%로 같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