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몇일 전 열감기, 복통으로 인해 아픈 이후 자주 술 먹고 설사 증상이 있으셨다가 전일부터 혈변이 시작되어 점점 늘고 있고 아랫배 통증, 속쓰림이 동반되어 많이 걱정되시는 것 같습니다.
혹시나 금일 복용한 약이나 건강기능식품 때문은 아닌가 고민되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금일 복용하신 약과는 관련이 없으며 장염 혹은 장 점막 손상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몇일 전에 열감기, 복통이 있으신 후 잦은 음주가 있으셨다면 장의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염에 취약한 상태였을 수 있어요.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생겨 설사, 복통, 혈변과 같은 증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특히 변 없이 혈액만 보이는 상황은 장 점막에 손상이 생긴 상태로 보입니다.
또한 음주 후 잦은 설사로 인해 결장 혹은 직장 부위에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도 있어요.
말씀해주신 약과는 질문자님의 증상은 연관이 있어 보이지 않습니다.
먼저 징코 플러스정은 은행엽 추출물 성분의 기타순환기계용약이며 일반의약품입니다.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현기증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는 정신 기능 저하 증상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약물이에요.
장기 복용 시 출혈의 위험이 증가할 수는 있으나 단회성 복용으로는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어요.
또한 제로우 우먼스 펨 도필러스 오럴 프로바이오틱은 유산균으로 출혈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다만 이미 장 점막이 손상되어 출혈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징코 플러스정으로 인해 출혈이 조금 더 심해졌을 가능성은 있어요.
따라서 징코 플러스정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가까운 내과, 소화기 내과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식이는 최대한 부드러운 식이를 유지해주시고 자극적인 음식, 탄산음료, 음주는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