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원인 모를 피부 알러지 반응이 있어,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몇 가지 원인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첫 번째로, 벌레에게 물린 경우입니다.
빈대에 물린 자국은 빨갛게 붓고 가렵게 느껴지며, 붉은 반점, 융기된 덩이, 물집 등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물린 자국은 선 모양이나 군집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약 1주 후 사라져요.
보통 통증은 없고 심한 가려움이 있고 주로 밤에 침대나 소파에서 물리는 편이기에 자는 동안 생긴 상처이고, 시트에 핏자국이 있고 통증이 없는 심한 가려운 증상이 있다면 빈대를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이 경우 침대 틈이나 벽지 경계, 가구 뒤를 잘 확인해 주세요.
또, 침구류와 옷은 60도 이상 고온으로 세탁해 주시고 매트리스와 소파등은 스팀으로 살균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벼룩의 경우 물린 모양이 작고 다수로 있고 종아리나 발목에 집중된 편이에요.
물린 상처는 작고 따갑고 가려움을 동반하고 세 개의 돌기가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집 안 바닥, 애완동물 근처에서 물리는 편이에요.
두 번째로 알레르기성 두드러기일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는 벌레에 물렸을 때 부풀어 오르는 것과 같은 팽진과 그 주위를 둘러싸는 발적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각각의 병변은 24시간 이상 지속되지 않습니다.
두드러기는 곤충 자상, 음식물 알레르기, 약물, 감염, 기계적·물리적 자극 등의 여러 가지 원인과 기전에 의해 발생합니다.
우선 간지러운 증상이 있다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고 두드러기 증상이 가라앉는지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했음에도 호전이 없다면 피부과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세 번째로 스키터 증후군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기와 같은 벌레 물림에 경미한 증상이 아닌 모기 불린 부위가 퉁퉁 붓거나 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벌레의 침 성분에 의한 국소적인 피부 염증 반응으로 모기 알레르기, 스키터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개인의 피부 면역반응에 따라서는 가려움증이나 피부 발진이 7-10일 간 지속될 수 있어요.
피부가 다소 넓은 범위로 붓거나 단단해지며, 열감이 느껴지거나 그 부위로 수포(물집)가 생기기도 해요.
적절한 처치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해당 부위를 긁게 되면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고, 피부가 손상될 가능성도 고려해야 해요.
또한 개인에 따라서는 심한 경우 전신 반응으로 호흡 곤란, 기관지 부음 등으로 불편감이 생길 수 있어요.
이럴 경우 빠른 응급 의료기관으로의 방문이 필요한 점 알려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