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임기 기간이 1월 6일~12일이고 관계일이 1월 13일입니다. 관계를 가진 후에 공부에 관한 스트레스와 잠을 못 자서 생리가 지연되는 것 같은데 월경 예정일은 1월 24일입니다. 근데 아직까지 생리가 터지지 않았고요.
1. 그렇다면 관계 이후에 받은 영향으로도 배란일이 바뀌나요?
2. 배란일이 있었다가 관계일 이후에 받은 스트레스 등으로 생리가 지연되면 배란일이 어떻게 밀리는건가요..? 배란일이 관계 후 받은 스트레스도 영향을 받을걸로 쳐서 밀리는건가요..?
산부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4.01.27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배란일은 다음 생리 예정일 14일 전을 말하며, 가임기는 배란일 기준으로 -5일부터 배란일+2일 까지를 가임기로 예상해볼 수 있어요.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배란일이 달라질 수도 있어서 생리가 불규칙한 경우에는 정확한 배란일을 예측하기 어려워요.
생리 불순 등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것의 원인은 흔히 스트레스, 과로, 수면 부족, 체중 변화, 약물 복용, 호르몬제 복용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 등이 있어요. 일반적으로 생리 주기나 양상은 몸 상태에 따라 얼마든지 변할 수 있으며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아, 약 2주 정도까지는 기다려 보실 수 있으므로 조금 더 기다려보셔도 좋겠어요. 또한 임신가능성이 있다면 마지막관계일에서 14일 이후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여 검사해보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