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로 인한 설사인지, 생리 전 증상인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제가 요즘 뭘 먹기만 해도 설사를 하는데 요즘 스트레스 받는 일이 많았었서 혹시 이러한 증세가 보이는게 스트레스 때문인가요? 아니면 생리 예정일인데 아직 생리를 하고 있진 않아요 생리전 증상일까요?
제가 요즘 뭘 먹기만 해도 설사를 하는데 요즘 스트레스 받는 일이 많았었서 혹시 이러한 증세가 보이는게 스트레스 때문인가요? 아니면 생리 예정일인데 아직 생리를 하고 있진 않아요 생리전 증상일까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여성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는 소화기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스트레스가 심할 때 몸의 스트레스 반응으로 인해 장 운동이 변화하여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리 전 증상으로 일부 여성들은 복통, 변비 또는 설사와 같은 소화기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설사의 증상은 장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 가능성도 있어요. 복통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우선은 복부를 따뜻하게 해주고 미지근한 물이나 따뜻한 물로 수분 보충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되어요. 따뜻한 국수를 먹을 수 있지만 장이 완전히 회복될 때 까지는 밀가루나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은 제한해 주고 죽이나 부드러운 음식으로 섭취하는 걸 권유 드려요.
또한, 여성의 경우 스트레스, 과로, 수면 부족, 체중 변화, 약물 복용, 호르몬의 변화 등 일상 생활 패턴의 변화 등의 요인으로 생리가 지연될 수 있지만, 만약 생리 불순이 2-3주 이상 지속된다면 가까운 산부인과에 내원하셔서 생리가 불규칙한 원인이나 지연되는 원인에 대해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걸 권유드릴게요.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삽입도 안했고 비비지도 않고 들어가는지 시도만 할려고 했는데 그 시도도 안돼서 안했거든요 3일 뒤에 사후피임약도 먹었구요 저걸한게 지금 일주일하고 5일이 지났는데 아랫배가 많이 부었는데 임신하고나서 아랫배가 조금씩 나오는 시기는 언젠지 알고 싶어서요 제가 생리하기 2주 전에 아랫배가 엄청 붓는데 이게 생리 전이라 붓는건지 임신을 한건지 잘 모르겠어서요 1~4주차는 배가 안나올거 같아서 지금 다른 증상은 허리 아픔 냉이 나옴 식욕증가 화장실 잘감 아랫배 아픔 예민함 이렇겐데 이게 다 생리하기 전에 나오는 증상들이라 생리라고 생각하고 있긴하거든요

속이 계속 울렁거려요. 스트레스때문일까요??? 아님 위염일까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어서 이번에 유산균을 먹기 시작했어요 근데 그 뒤로 설사만 해서 인터넷을 찾아보니까 처음 먹으면 그럴 수 있다고 2주정도까지 경과를 지켜보라고 나오더라고요 하지만 이번에 한시간동안 3회 이상 물설사도 하고 몸도 안 좋아졌어요... 근데 유산균을 먹는 동안에 엄청 크게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있는데 찾아보니까 스트레스로 인해서 설사를 할 수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지금 설사의 가장 큰 원인이 유산균인지 모르겠어서 계속 유산균을 먹는게 맞는지 모르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