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상복부 통증 원인은 무엇인가요?
오른쪽 상복부에 지속적인 통증. 뭔가 싸하면서 시원한듯한 느낌도 들고 왼쪽으로 누웠을때는 통증이 덜함
오른쪽 상복부에 지속적인 통증. 뭔가 싸하면서 시원한듯한 느낌도 들고 왼쪽으로 누웠을때는 통증이 덜함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른쪽 상복부 통증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위염, 담낭염, 소화불량과 같은 소화기계 이상이 있습니다. 또한 간, 담낭, 췌장 질환으로 인해 통증이나 불편감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언급하신 것처럼 자세에 따라 통증이 달라지는 경우(왼쪽으로 누웠을 때 통증이 덜함)는 특정 장기의 압박이나 염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소화기내과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발열, 황달, 구토 등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즉시 의료진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는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과식, 야식, 탄산음료, 카페인 음료, 산이 많은 과일류 등은 피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두통과 복통,어지러움이 심하고 식은땀이 많이 납니다. 특히 오른쪽 상복부(간?)쪽이 통증이 더 심하고 오른쪽 갈비뼈쪽이 찌릿찌릿 아픕니다.기본적으로 천식 질환을 가지고 있지만 호흡기를 써도 호흡곤란이 좀 있고 피로감이 극심합니다. 또 1주일간 3번정도 혈변이 나왔습니다. 1주간 상태가 호전되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1년정도 역류성식도염을 달고 있는 사람입니다. 최근 3개월정도 오른쪽 상복부(명치 옆쪽)에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 불편함이 있었는데 제가 건강염려증이 심해서 위, 대장내시경, 피검사, 조영제 복부 CT까지 검사했는데 모두 역류성 식도염 있는 것 이외에는 전부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그래도 자꾸 오른쪽 상복부가 불편해서 걱정이 되니 최악의 경우일 수도 있냐고 물어보니까(췌장암, 당낭암 같은) 저같은 20대 초반에는 그럴 확률이 거의 없고 그냥 예민하고 그래서 신경통 + 역류성식도염으로 그럴 거라고 하시더라구요. 자꾸 불안해서 그런데 이정도 검사 했으면 그냥 별일 아니라고 보면 될까요? 따로 뭐 또 검사하기에는 이제 돈낭비라고 봐서요...

오른쪽 옆구리 및 등쪽에 경미한 통증과 함께 오른쪽 등쪽에는 전류 흐르는 느낌도 있습니다. 3달 전부터 오른쪽 갈비뼈에 작은 혹이 생겼습니다. 혹시 혹과 연관이 있을까요? 통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