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환자님의 증상을 듣고 보니,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호르몬 불균형이 이러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 호르몬이나 부신 호르몬이 이런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에너지 대사를 조절하는데, 이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심장 박동수가 빨라지고, 불안감, 피로, 체중 감소, 과다한 땀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몸의 에너지 대사가 느려져 피로감, 체중 증가,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신에서 분비되는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도 이런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코르티솔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분비되는데, 과다하게 분비되면 체중 증가, 부종, 고혈압, 당뇨병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코르티솔이 부족하면 피로감, 체중 감소, 저혈압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님의 증상이 호르몬 불균형 때문인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호르몬 검사 결과를 받아보고, 필요하다면 추가적인 검사를 진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뇨제를 복용하면서 증상이 완화되었다는 점은 심장이나 신장 등의 문제도 고려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심장 전문의나 신장 전문의와 상의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