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결석 확인은 초음파가 더 좋을까요? CT를 찍는 것이 더 좋을까요?
신장결석은 초음파로 확인하는게 더 좋을까요? CT를 찍어보는게 더 좋을까요?
신장결석은 초음파로 확인하는게 더 좋을까요? CT를 찍어보는게 더 좋을까요?
신장결석의 진단에 있어서 초음파와 CT는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초음파는 방사선 노출이 없고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신장과 요로의 구조를 빠르게 평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결석의 크기나 위치를 CT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고, 체형이나 장내 가스 등에 의해 영상이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복부초음파로 방광/신장의 모양을 확인하게 되며 더 나아가서는 초음파 이외 조영술을 시행하여 정확한 폐쇄정도나 위치확인으로 진단할 수 있어요. 반면, CT는 특히 비조영증강 CT(Non-contrast enhanced CT)는 신장결석의 크기, 위치, 수, 밀도 등을 매우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결석이 아닌 다른 질환을 동시에 발견할 수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CT는 방사선 노출이 있고 비용이 더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신장결석의 진단을 위해 CT가 더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환자의 상태, 방사선 노출에 대한 우려, 비용 등을 고려하여 의사의 판단에 따라 적절한 검사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에 대한 결정은 앱 내 의료진의 진료를 통해 상담 받아 보시기를 추천드려요!
꼭 확인해주세요.
기존에 결석있던걸 확인하려면 계속 씨티를 찍어야하나요?아니면 초음파로도 위치나 크기를 확인할수있나요?신장결석 방광결석요 계속 씨티찍기가 무서워서요 방사선때문에요
복부CT를 찍었습니다. 복부초음파가 더 정확한가요? 상복부통증이 너무 심해서 CT를찍었는데 별이상이 없다고 해서요.. 그럼 복부초음파를 찍어야하는지...아니면 CT찍었으면 초음파는 안찍어도 되는건지요? 담낭 담석 이런것도 CT에서 볼수있나요?
내과에서 옆구리쪽이 아파 초음파를 했는데 이상 없다고 합니다. 근데 아직도 아파서 신장결석이 우려됩니다. 혹시 초음파로 신장결석 확인가능한가요? 이상없다고 하는데 심장결석이 발견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