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탄올 83프로로 파상풍 예방 가능한가요?
파상풍은 에탄올 83프로에도 소독이 될까요? 된다면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야 하나요..
파상풍은 에탄올 83프로에도 소독이 될까요? 된다면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야 하나요..
AI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한 답변으로, 어떠한 의학적 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에탄올 83%로 상처 부위를 소독하는 것은 파상풍 예방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파상풍균(Clostridium tetani)은 아포를 형성하는 세균으로, 일반적인 소독제로는 완전히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상처가 생겼을 때는 즉시 깨끗한 물과 비누로 상처를 세척하는 것이 중요하며, 필요한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파상풍 예방 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과 같은 휘발성 소독제의 사용은 상처가 건조해질 수 있고, 이미 손상된 피부 조직을 2차적으로 손상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파상풍균의 아포를 제거하는 데는 요오드 용액(포비돈, 베타딘 등)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소독 후에는 용액이 모두 마르고 난 뒤 확실한 소독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가급적 충분히 말린 후 드레싱을 시행해 주세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파상풍 예방주사는 파상풍 예방율이 몇퍼센트 정도되나요?

파상풍 주사 맞은지 딱 한달 됐는데 언제부터 파상풍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나요? 지금도 예방효과를 볼 수 있나요?

3년전에 다쳤을 때 파상풍 주사를 맞았는데요 (파상풍 증상이 있어서가아니라 상처 때문에 파상풍이 날까봐) 그럼 이게 10년 효과 있는 파상풍 예방 주사 맞은거랑 같은건가요? 아니면 따로 파상풍 예방주사를 맞아야하나요? 그때 맞은 주사는 생물학적제재주사(파상풍~)이랑 테타불린에스앤주프리필드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