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한과 설사가 동반되는 급체, 식중독인가요?
아침부터 토를 5번 하고 속은 이제 괜찮은데 몸살에 오한이 온 후 설사까지 하네요 급체인거 같은데 식중독인가요?
아침부터 토를 5번 하고 속은 이제 괜찮은데 몸살에 오한이 온 후 설사까지 하네요 급체인거 같은데 식중독인가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오한과 설사 등으로 인하여 많이 힘드실 것 같아요. 장염일 수도 있고 식중독일 수도 있는데요, 정확한 것은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해요. 이전에 식중독에 걸릴만한 식사(날 것, 상한 음식 등)를 드셨다면 식중독의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질 수 있어요. 추가로,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위와 장에 염증이 생겨 구토, 설사,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이 생기는 질환을 말해요. 특히 노로바이러스는 일반적인 바이러스와 다르게 낮은 기온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기 때문에 겨울철 유행성 질환으로 구분돼요.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음식물 섭취, 노로바이러스에 걸린 사람에게서 바이러스가 옮아 감염될 수 있어요. 구토, 설사, 복통, 울렁거림, 발열, 근육통,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구토, 물 설사 증상이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해요. 특별한 치료 없이 수일 내로 자연스럽게 호전될 수 있지만, 잦은 구토, 설사로 인해 탈수 증상이 심한 경우 수액치료가 필요해요. 노로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손 위생을 철저하게 하고, 음식물을 충분히 익혀서 섭취해야 하며, 익혀 먹지 않는 음식은 세척을 꼼꼼하게 해야 해요. 노로바이러스는 70도 이상에서 5분, 100도 이상에서 1분 가열 시 완전히 사라진다 해요. 노로바이러스는 전파력이 강하기 때문에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의 체액이 묻은 옷, 이불, 토사물, 대변에 접촉하지 않아야 해요. 바이러스 전파를 막기 위해서는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가 사용한 이불, 옷 등도 70도 이상의 뜨거운 물로 세탁이 필요해요. 아울러 식습관 개선이 장염의 회복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장염 증상이 있을 때는 구토,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관찰하며, 부드러운 죽, 계란, 두부, 흰 살 생선, 바나나 등의 음식을 소량씩 자주 섭취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돼요. 빠른 회복을 위해서 밀가루, 맵고 짜거나 기름진 음식, 술, 커피, 탄산음료 등은 섭취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아요. 만일 잦은 구토, 설사가 있을 때는 하루 정도 금식을 유지하기도 하나, 이 경우 수액치료를 병행하거나, 탈수 예방을 위한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해요. 구토, 설사, 복통 증상이 소실되었다 하여 바로 일반식이로 진행시 장염이 재발할 수 있어, 회복 후에는 미음-> 흰죽-> 일반죽 -> 장염식 밥-> 일반식 단계로 천천히 식사 단계를 변경하셔야 해요. 정리하자면, 장염이나 식중독인지는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봐야 알 수 있으나 식중독보다는 장염의 가능성이 조금 더 높을 수 있겠고, 구토, 설사가 지속된다면 탈수가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질문자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쾌차하시길 바랄게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원인, 전염성, 예방법에 관해 정리해 왔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자고 일어났는데 갑자기 트림이 계속 나오고 트림에서 계란 썩은내가 나고 물 설사에 구토도 같이 동반되어요 이거 식중독인가요 ? 장염인가요 ?
2시간 전에 치킨 버거와 새우 버거를 시켰었는데 치킨 버거를 먹은 3명이 배가 아프고 설사를 했는데 식중독 일까요? 한 명은 설사고 한 명은 대변을 눌 때 노란색 물이 같이 나왔는데 식중독 인가요..ㅠㅠㅠ
같이 먹은분은 원래도 장이 예민하셨기는 했는데 저도 같은날 같은음식을 배달해서 같이 먹었는데 그때 이후로 잔변감(?), 복통, 설사가 3일째 계속 있는데 식중독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