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적 유산 후 자연임신과 시험관 중 어떤 선택이 좋을까요?

고OO • 2025.07.22

남편과 제 나이 37세입니다 24년8월 화학적유산 후 몸회복하고 25년2월부터 다시 임신준비중입니다. 6월말난포주사맞고 배란일맞춰서 관계맺으니 바로 임신이 되었다가 아기집을 보지못하고 유산했어요 임신에 대한 검사결과 어디하나 나쁘게 나온수치는 없는 상태이며, 6월 갑상선자극호르몬 수치가 높았다가 7월현재 정상으로 돌아왔고요 이런상황에 자연임신을 계속 시도하는 것이 좋을지, 시험관으로 갈아타는 것이 좋을지 고민됩니다.. 원인을 알수없는 화유 두번과 37세라는 나이때뭄에 고민이 많은데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요?

산부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7.22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남편과 질문자님 나이가 37세로, 24년 8월 화학적 유산 후 몸을 회복하고 25년 2월 부터 다시 임신 준비중이라고 하셨어요.
    현재 상황에서 상황에 자연임신을 계속 시도하는 것이 좋을지, 시험관으로 갈아타는 것이 좋을지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최근 6월 말 난포주사맞고 배란일 맞춰서 관계맺으니 바로 임신이 되었다가 아기집을 보지못하고 유산했으나, 임신에 대한 검사결과 어디하나 나쁘게 나온수치는 없는 상태이라고 하셨는어요.
    최근 갑상선 자극호르몬(TSH) 수치도 정상으로 돌아온 상태시네요.

    특별히 이상 수치가 없었음에도 최근 1년 이내에 화학적 유산이 2차례 있었다면 원인을 명확히 알 수 없어 많이 답답하신 상황일 것 같아요.
    실제로 35세 이상 여성에게서 반복적인 화학적 유산으로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임신 성공률이 연령에 따라 점차 낮아지는 경향이 있기는 해요. 하지만 자연임신이 불가능한 것은 아닌데요.
    37세라면 난소 기능과 난자 질이 조금씩 저하되는 시기라 배란 시도시 임신 확률이 감소하고, 착상 및 임신 유지율도 낮아질 수 있어요.

    화학적 유산이 반복된다고 해서 반드시 바로 시험관 시술로 전환해야 하는 것은 아닌데요.
    난소 기능 저하나 정자 수, 정자 운동성 저하, 자궁 이상, 반복 유산 문제 등이 없는 한 6~12개월 정도 자연임신 시도를 더 해보는 것도 충분히 고려해볼 수 있어요.
    다만 37세라는 연령과 2번의 반복 유산 등을 고려해보았을 때는 3~6개월 정도 추가 시도 해보신 후 임신이 유지되지 않거나, 혹시라도 화학적 유산이 반복된다면 그때에는 산부인과 의사와 상의하여 시험관 시술을 시도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음이 조급하실 수 있겠지만, 산부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임신 계획하고 있다면, "임신 준비" 무엇부터 해야 할까?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부부라면, 주목해 주세요. 임신 준비에 필요한 것들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