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16세 아이가 지속적으로 열이 나서 해열제 교차 복용을 어떻게 시키면 좋을지 궁금하고 걱정되시는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테라플루와 이부프로펜 계열 해열제를 2시간 간격으로 교차 복용이 가능하며 12시 30분에 이부프로펜이나 덱시부프로펜을 복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아이가 4일째 지속적으로 열이 난다니 많이 걱정되실 것 같아요.
해열제 교차 복용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부프로펜과 덱시부프로펜은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해열소염진통제로 구조와 작용기전에 약간의 차이가 있는 약물이에요.
따라서 같은 계열의 성분을 가진 약물이기 때문에 복용 간격에는 최소 4시간 정도의 시간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22시 30분에 테라플루를 드신 상태라면 0시 30분에 이부프로펜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덱시부프로펜 복용 후 4시간 반 정도가 지난 시점이기 때문에 복용이 가능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이부프로펜 or 덱시부프로펜을 2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먹여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만 아세트아미노펜은 1일 최대 용량이 4000mg, 이부프로펜은 1일 최대 2400mg 정도, 덱시부프로펜은 1일 최대 1200mg 를 초과하면 안되므로 해열제를 과도하게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또한 해열제 복용에도 지속적으로 열이 내리지 않고 계속거나 40도 이상의 고열, 두통, 오한,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심해진다면 가까운 응급실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