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발열과 발진, 수두 의심 증상인가요? 어떤 검사가 필요할까요?
아이가 발열과 함께 발진이 생겼어요. 이런 증상이 수두일 수 있나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아이가 발열과 함께 발진이 생겼어요. 이런 증상이 수두일 수 있나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아청소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아이가 발열과 발진을 동반하는 경우 수두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수두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발열, 피로감, 식욕 부진, 그리고 피부에 물집이 생기는 발진 등이 있습니다. 발진은 보통 몸통에서 시작하여 얼굴과 두피, 그리고 나중에는 사지로 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두 진단을 위한 검사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임상적 진단: 의사가 환자의 증상과 발진의 특징을 보고 수두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수두는 전형적인 발진과 증상으로 임상적으로 진단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혈액 검사: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ZV)에 대한 항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혈액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여부를 확인할 때 사용됩니다.
PCR(polymerase chain reaction) 검사: 이 검사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의 DNA를 찾아내는 매우 민감한 검사입니다. 발진 부위에서 채취한 표본을 사용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Tzanck smear: 발진 부위에서 채취한 세포를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바이러스 감염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이 검사는 빠르게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특이적이지 않아 다른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과 구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이의 증상이 수두와 유사하다면, 빠른 시간 내에 소아과 의사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는 아이의 증상과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필요한 검사를 권장할 것입니다. 그러나 발열과 발진이 동반된다면 돌발진의 가능성도 있으니, 가까운 소아과 방문하여 진료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생리 5일차 거의 소량 출혈만 묻어나는 상황에서 질내사정을 하고 사후피임약이 아닌 머시론을 먹었는데 이것도 피임 효과가 있을까요? 사전 피임약이라 피임이 안될것 같아서요

원래 생리통은 시작일부터 최대 2일정도 갑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생리통이 예정대로 하루정도 심하고 끝나는가 했는데 4일차에 자궁이 부었다라고 표현이 가능한 정도로 부어오른 기분이었고 쿡쿡 찌르듯 통증이 조금씩 느껴졌습니다. 이런 찝찝한 느낌이 생리를 마치는 6일째 밤까지 지속되어서 병원진료를 받아야 하나 고민중에 있습니다. 지금은 생리가 끝난지 이틀이 지났고 통증은 없습니다만, 이례적인 일이라 걱정이 되어 상담문의 드립니다.

경구피임약 복용 후 생리 5일차(휴약기 7일차)에 노콘 질외사정했을 시에 임신가능성 있을까요? 생리 끝무렵이었습니다. 경구피임약 복용은 복용법에 맞게 생리 2일차부터 21알 큰 시간 오차없이 복용해왔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