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헤르페스 수포가 생겼을 때 STD 12종 검사에서 HSV-1(헤르페스 단순 바이러스 1형)이 양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HSV-1은 주로 입이나 입술 주변, 구강내 점막 등에 단순 포진으로 발생하는 바이러스입니다. 만약 헤르페스 2형(HSV-2) 보균자라면, STD 12종 검사에서 HSV-2도 양성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HSV-2는 주로 생식기 주위의 물집, 피로감, 무력감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바이러스입니다.
입술 헤르페스가 성기로 전파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가능합니다. 이는 주로 병변이 있는 입술을 만지고 성기를 만지면 성기에 1형 헤르페스가 생길수 있어요.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온몸에 수포가 생기는 것은 일반적인 증상은 아니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현재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이 없습니다. 즉, 한 번 감염되면 바이러스가 신경 세포에 잠복하여 평생 몸 안에 남아 있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잠복 상태에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면역 체계가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증상이 나타날 때는 항바이러스 약물로 증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헤르페스 증상이나 감염에 대해 걱정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병변을 치료했다 하더라도 바이러스를 완전히 없애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언제든지 재발은 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면역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균형잡힌 식사 등의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