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몇 달 전부터 치아에 이물감과 통증이 있었고, 오늘 딱딱한 조각이 빠진 후 증상이 완화되었다니,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상황을 정리해보면, 몇 달 전부터 치아에 이물감과 통증이 있었고 치실, 치간칫솔, 구강세정기를 사용해도 해결되지 않던 중, 오늘 구강세정기를 강하게 사용한 뒤 딱딱한 조각이 빠져나오면서 통증이 일부 줄어들었다는 점에서 문제가 되었던 이물질이 물리적으로 제거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사진으로 보인 조각은 색상과 질감으로 보아 치아의 법랑질 일부이거나 충전물 혹은 석회화된 치석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치아 파절일 경우, 충치로 약해진 치아가 부분적으로 부러지거나 깨지면서 이물감이나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파절된 부위가 날카롭거나 노출된 경우 잇몸이나 주변 조직을 자극할 수 있어요.
치석이 단단하게 부착돼 있다가 떨어졌을 가능성도 있으나 보통은 잇몸 쪽에서 작은 조각으로 떨어지는 편이라 이번처럼 큼직한 조각이 나온 경우라면 치아 파절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현재 심한 통증, 출혈, 붓기, 고름 등 급성 염증 증상이 없다면 당장 응급 진료가 필요한 상태는 아니지만, 파절된 치아는 방치할 경우 세균이 치수나 뿌리까지 침투해 신경 손상, 치수염, 치근염으로 진행될 수 있어 한국으로 돌아가신 후 되도록 빠르게 치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이후에는 자극을 줄이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부드러운 칫솔로 양치하고 구강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피하고, 해당 부위로 씹는 것을 최소화하세요.
통증이 다시 심해진다면 이부프로펜 계열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