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전후로 찌릿한 증상의 원인은?
40대여자인데 소변이 나오기직전에 찌릿하고 나올때는 갠찬아요..소변안볼때도 찌릿하는데 왜그런가요 오늘부터 그랫어요
40대여자인데 소변이 나오기직전에 찌릿하고 나올때는 갠찬아요..소변안볼때도 찌릿하는데 왜그런가요 오늘부터 그랫어요
AD
소변 전후로 찌릿한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셔서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소변이 나오기 직전에 찌릿하고 소변을 안 볼 때도 찌릿한 증상은 주로 요로계 질환, 특히 요로감염이나 방광염의 초기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균이 요로에 침입해 염증을 일으키면 이런 찌릿한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해부학적 구조상 요로감염에 더 취약한데, 급성 방광염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이외에도 요도염, 과민성 방광, 요로 결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피로, 식습관 변화도 이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오늘부터 시작되었다고 하셨는데, 초기에는 다음과 같은 조치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특히 발열, 오한, 혈뇨 등이 동반된다면 비뇨의학과나 산부인과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검사와 필요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소변볼때 찌릿한 증상 원인은 무엇일까요
지난 화요일~수요일 쯤 생리가 끝났는데 이 때 전후로 증상이 시작된 것 같습니다. 소변이 강하게 나오면 오른쪽 아랫배 (옆구리에 많이 가깝습니다) 쪽이 찌릿하기도 하고 자기 전에 화장실을 다녀왔다가 누우면 잔뇨감이 있습니다. 다시 화장실을 가면 소량이지만 나옵니다. 두 증상 다 특수한 상황 (소변이 강하게 나올 때, 밤에 자기 직전)에만 생기는데 방광염 초기 증상이라고 생각하는게 맞을까요?
증상은 17일 저녁에 시작되었습니다. 오후 5시쯤 소변을 보는 도중 통증을 느꼈으며, 현재도 지속됩니다. 소변을 볼 때는 괜찮은데 거의 끝나갈 쯤에 찌릿한 통증이 있습니다. 찌릿한 통증 이후에는 의식을 해서인지 소변이 자주 마렵습니다는 느낌을 지속적으로 받습니다. 17일 낮에 해수욕장을 다녀왔는데 이 때문인지, 평소 질염이 있어서 그런것인지 원인은 잘 모르겠으며, 통증이 요도인지 클리토리스?인지 구분도 잘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