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이석증이 자주 재발하여,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재발이 잘 되기도 하지만 다른 원인도 확인을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이석증은 내이의 평형기관 속에 있는 이석이라는 것이 제자리를 벗어나 반고리관 안으로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석의 위치에 따라 증상의 양상도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보통 치료라고 하면, 이석을 원래 위치로 돌려보내는 이석 치환술을 하게 되지요.
다만, 개인에 따라서는 이런 이석이 쉽게 떨어지거나, 한 번 정리한 부위 외 다른 반고리관으로 이동해 또다시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재발이 잦은 거고요.
특히 이석이 잘 흔들리는 체질이거나 평형기관 기능이 약해진 경우라면 더 그렇고 갑상선 질환, 비타민D 부족, 심한 스트레스 등과도 관련이 있어 재발이 더 잘 일어나는 경우도 있답니다.
현재처럼 치료를 잘 받고 증상이 나아졌다고 느꼈으나 이틀 뒤에 또 다른 반고리관에서 이석증이 생긴 경우, 치료를 제대로 못 받았다기보다는 이석 자체가 여러 부위로 옮겨다니며 문제를 일으키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네요.
다만, 너무 자주 재발한다면 단순한 이석증 외에 다른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성도 있을 것 같아요.
사실 반복적으로 생기더라도 치료만 다시 잘 해주면 되는 거라 크게 문제는 없지만, 반복적으로 어지럽다고 느끼시면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생기니까요.
이석증으로 인해 많이 불편하고 스트레스를 받으실 수 있겠지만, 너무 미리 걱정하지는 마시고 적절한 시기에 잘 치료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갑작스럽게 고개를 돌리는 행동을 피하고, 자기 전에는 높은 베개를 사용하고, 머리를 아래로 내려 낮추는 행동을 피하는 등 생활습관 교정도 재발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 안내 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