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로사카트리지주 주사바늘에 찔렸을 때 임산부에게 위험한가요?

김OO • 2025.12.30

저는 현재 임신중이며 가족중에 테로사카트리지주라는 주사제를 맞는데 맞은후에 같은 그 주사바늘에 실수로 제가 찔렸습니다. 찔린후에 소량의 핏방울이 나왔고 알콜솜으로 소독을 했더니 피는 더이상 나오진 않았습니다. 테로사카트리지주 주사제가 임산부에게 금기되는 약물로 알고있어서 혹시나 미세하게 남아있는 소량의 용량이 저에게 주입됐을까봐 걱정이 되며 타인에게 주입됐던 주사바늘로 인해 감염이 될까봐 걱정됩니다.

산부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12.30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산부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주사바늘 찔림으로 인한 걱정이 크실 것 같습니다. 가족이 사용한 테로사카트리지주 주사바늘에 찔리셨다고 하셨네요.

    타인이 사용한 주사바늘에 찔린 경우, 혈액 매개 감염질환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가족 구성원이라면 이러한 위험은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으나,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테로사카트리지주가 임산부에게 금기 약물이라고 하셨는데, 주사바늘에 남아있는 약물의 양은 극히 미량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정확한 영향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산부인과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찔린 부위를 알코올로 소독하신 것은 적절한 조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찔린 부위에 발적, 부종, 통증 등의 감염 징후가 나타나는지 관찰하시고, 이상 증상이 있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임신 중이신 상황을 고려하여, 안전을 위해 산부인과 의사에게 이 상황을 알리고 상담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산부인과 관련 질문

  • HIV 예방약 복용 환자 주사바늘에 찔렸을 때 감염 위험은?

    치과종사자 입니다 어제 마취하고 놔뒀던 (5분정도) 주사바늘에 살짝 찔려서 피가 났는데 환자분께서 트루바다라는 hiv예방약을 드신다고 합니다 찔렸을때 바로 피는 나는 상황은 아니였고 제가 좀 있다 짜내니 피가 나오는 정도 였습니다 계속 짜내긴 했는데 이럴경우에 감염 확률이 있을까요??

    남성질환

    성병

    2025.05.02
  • 정맥주사 실습 중 바늘에 찔렸을 때, 안전한가요?

    정맥주사 실습 중에 사이드 슈팅, 생리식염수, 토니켓애 사용했던 바늘에 찔렸는데 괜찮을까요?? 환자에게 사용하거나 사람에게 사용했던 바늘은 아니예요!!

    응급의학과

    상처

    2023.10.03
  • 주사기 바늘에 손목이 깊게 찔렸을 때 병원에 가야 하나요?

    20게이지 정도의 깨끗한 주사기 바늘에 찔렸습니다 손목에 찔렸는데 힘이 가해지면서 찔려서 3~4센치 가량 들어갔습니다 뼈에 직접적으로 강하게 찔린 느낌이 들었습니다 금방 뺐고 피는 고이다가 흐르는 정도였습니다 금방 지혈됐습니다 이후 크게 붓거나 멍이 들진 않았지만 엄지손가락을 들 때, 손목에 힘이 가해 질 때 약간 욱신거리는 정도입니다 소독 후 손목보호대를 찬 상태입니다 병원에 가야 할까요? 오늘 토요일이라 진료는 어렵고 다음주 월요일은 되어야 할듯 싶습니다

    정형외과

    2025.08.09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