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약 복용 중 구취 원인은?

송OO • 2026.02.15

역류성 식도염 약을 한달째 먹고 있는데 속에서 올라오는 구취 때문에 사회생활이 힘들어요. 방귀냄새처럼도 나고 역한 냄새도 나고. . . 약을 얼마나 더 먹어야 할까요? 아니면 다른 질환이 있는걸까요?

위염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계시는데 약을 복용 중에도 구취가 심해 고민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실제로 구취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속에서 냄새가 올라오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약을 한 달째 복용 중이신데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몇 가지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 현재 복용 중인 약이 질문자님의 증상에 충분히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약의 용량이나 종류가 증상의 심각성에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둘째, 약물 치료와 함께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한번에 많이 먹거나 식후 바로 눕는 습관, 맵고 짠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섭취, 꽉 끼는 옷 착용, 과도한 스트레스 등은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셋째, 역류성 식도염 외에 다른 원인(치주염, 편도염, 부비동염 등)이 함께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미 치과와 이비인후과 검진을 받아보셨다면, 다시 한번 소화기내과 의사와 상담하여 현재 치료 계획을 재평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약물 치료는 보통 4-8주 정도 지속하는 경우가 많지만,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한 달째 복용 중인데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의사를 다시 방문하여 치료 계획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