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후피임약 복용이 필요할지에 대해 고민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적어주신 내용 확인하여 설명드릴게요.
배란기가 7/27~29일이었고, 25일인 어제 남자친구와 첫관계시 10 초 정도 콘돔 없이 삽입과 움직임이 있으셨던 것 같아요. 이후로 콘돔을 잘 착용했고 사정할 때도 콘돔 낀 상태로 밖에서 사정을 했다고 하셨어요.
이러한 상황에서 사후피임약을 복용해야 할지 궁금하신 것 같아요.
현재 상황을 고려할 때, 사후피임약 복용까지는 필요하지 않을 것 같아요.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배란기가 6월 27일부터 29일 사이로 예측된 상황이라면 다른 기간보다 임신 가능성이 높은 시기이기는 해요. 6/25 남자친구와의 관계가 있었고 그 관계에서 콘돔을 사용한 상태로 사정을 했으며, 사정 전에는 콘돔 없이 10초 정도만 움직였다고 하셨고 남자친구가 쿠퍼액이 없다고 주장했다고 적어주셨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임신 가능성은 매우 낮아요.
쿠퍼액은 일반적으로 사정 전에 나오는 액체로, 그 자체로는 임신을 일으킬 가능성이 적지만, 일부 사례에서는 정자가 포함될 수는 있어요.
하지만, 콘돔 없이 잠깐 움직였다고 해도 정자가 배출되지 않았다면, 임신 가능성은 매우 낮아요.
첫관계에서 삽입하기 직전에 사정을 하였거나, 자위 등에 의해 요도에 저액이 남아있는 상황이 아니었다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5일 이내 혼자 행위를 하긴 했지만, 관계 직전에 한 것이 아니고 이후 씻거나 소변 등을 보았다면 정액이 쿠퍼액에 섞일 가능성은 높지 않아요.
사후피임약은 주로 피임 실패나 콘돔 파손 등으로 인해 정자가 자궁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복용하는 약이에요.
따라서, 현재 상황에서 사후피임약을 복용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임신에 대해 불안감이 크시거나, 남자친구분이 관계 전에 혼자 관계를 하고 사정을 하였다면 사후피임약 복용을 고려할 수도 있어요. 남자친구분께 관계 직전에 해당 상황이 있었는지 확인을 한번 더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사후피임약은 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므로, 만약 필요한 상황이라면 곧바로 산부인과를 찾아 배란 여부 등을 확인하고, 임신 가능성을 상담한 이후에 처방받아 빠르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