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에 물집이 자주 생기는 이유는?
손에 자주 물집이 잡히네요
손에 자주 물집이 잡히네요
AD
손에 자주 물집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손과 발에 작은 물집(수포)를 형성하는 재발성 습진성 피부질환인 한포진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한포진은 뚜렷한 원인 없이 손과 발에 물집을 형성하는 습진형 피부질환으로, 치료해도 재발이 잦아 고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명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여러 가지 내인성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손에 대한 접촉 자극, 피로, 면역력 저하, 영양 불균형, 알레르기, 스트레스, 유전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한포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집이 발생하는 급성기에는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물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찜질 후 피부가 건조하고 거칠게 변하면 국소 스테로이드제, 국소 면역조절제, 각질 용해제의 도포가 도움이 됩니다. 물집을 터트리지 않는 것이 좋고, 삼출물로 인해 한포진이 번지거나 더 심해질 수 있으며, 무엇보다 피부가 약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2차 감염 위험성도 큽니다. 수포를 터뜨리는 것은 물론, 각질을 뜯어내는 행동이나 가렵다고 해서 손을 문지르는 등의 행위도 삼가야 합니다.
하지만 수족구, 피부진균 감염, 수포성농가진, 단순포진 감염, 알러지 접촉성피부염 등과 감별이 필요할 수 있고, 증상만으로는 정확히 어떤 질환에 해당하는지 확답 드리기 어려우므로 증상이 지속되신다면 가까운 피부과에 내원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