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발생과 세포 증식 유전자에 대한 의문
암이 생기려면 세포 증식 유전자가 켜지고 그거 막는 유전자 2개가 꺼져야 한다는데 맞나요? 그 중 하나라도 안되면 암 안걸리나요?
암이 생기려면 세포 증식 유전자가 켜지고 그거 막는 유전자 2개가 꺼져야 한다는데 맞나요? 그 중 하나라도 안되면 암 안걸리나요?
AD
암이 발생하는 과정은 매우 복잡하며, 세포 증식을 촉진하는 유전자가 활성화되고, 이를 억제하는 종양 억제 유전자가 비활성화되는 것이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암의 발생은 단순히 한두 개의 유전자 변화로 설명될 수 있는 것이 아니에요. 다양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암을 유발합니다. 예를 들어, 자궁경부암의 경우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이 가장 유력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고, 유방암의 경우 에스트로겐의 노출기간이 길어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죠. 따라서 특정 유전자의 변화만으로 암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여러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암이 생기려면 돌연변이 유전자가 생기고 종양 증식 유전자가 활성화되고 세포자살 유전자가 비활성화되고 이상세포 감지 유전자가 비활성화 되는 것이 동시에 일어나야 하나요? 그리고 이중 하나라도 일어나지 않으면 암이 되지 않는건가요?
암이 생기려면 돌연변이 유전자가 생기고 종양 증식 유전자가 활성화되고 세포자살 유전자가 비활성화되고 이상세포 감지 유전자가 비활성화 되는 것이 동시에 일어나야 하나요? 그리고 이중 하나라도 일어나지 않으면 암이 되지 않는건가요? 그리고 저 변화가 10-15년 축적돼야 하나요? 그렇다면 2030세대는 어떻게 암에 걸리는건가요?
안녕하세요. 복부ct 관련 두개의 글을 올린 46세 남성입니다. ct촬영으로 인한 암 발생 여부나 유전자 손상등과 관련한 설명 잘 들었고 감사합니다. 모르는게 약이라고 괜히 얼마전 CT검사 관련 KBS 뉴스 보도를 보고 궁금증이 더욱 높아진 듯 합니다. ㅠ 밑에서 유전자와 세포 손상에 대해 여쭤본것은 ~ 방사선으로 인한 암 발생 여부는 결국 유전자나 세포 손상으로 인해 돌연변이가 생기고 그로인해 암이 발생하는 과정으로 저는 이해하고 있어서 인데요. 이 생각이 맞는지 궁금하고 (첫번째 질문) 그럼 최종적으로 10msv 방사선 ct검사로 인한 유전자 손상은 빠르게 복구되며 (다친 상처가 아무는 것으로 비유해도 될지) 암 발생에 대해서도 우려해도 되는 수준은 아니다라고 인지해도 될지 여쭤봅니다 (두번째 질문) 이렇게 전문가와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너무 다행이고 바쁜시간 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