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이 높아 소변에 당이 나오면 단백뇨와 관려이 있을까요?
혈당이 높으면 소변에서 당이 나오는걸로 알고있는데 혹시 이런 경우와 단백뇨는 같은건가요? 아닌 별개의 문제이자 증상인가요?
혈당이 높으면 소변에서 당이 나오는걸로 알고있는데 혹시 이런 경우와 단백뇨는 같은건가요? 아닌 별개의 문제이자 증상인가요?
혈당이 높아 소변에 당이 나오는 현상과 단백뇨는 서로 다른 문제입니다. 혈당이 높으면 신장이 필터링하는 과정에서 혈액 속의 과도한 포도당(당)이 소변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이를 당뇨병성 소변당(糖尿)이라고 합니다. 반면, 단백뇨는 소변에 단백질이 나오는 것을 말하며, 이는 신장의 필터링 기능이 손상되어 정상적으로 재흡수되어야 할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현상입니다. 즉, 소변에서 당이 나오는 것은 혈당 수치가 높은 상태를 반영하는 반면, 단백뇨는 신장의 손상이나 기능 이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두 상태는 서로 다른 원인과 질환을 반영하지만, 당뇨병이 장기간 제대로 관리되지 않을 경우 신장 손상으로 이어져 단백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관련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혈당 관리와 함께 정기적인 신장 기능 검사를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장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변 검사와 혈액 검사가 일반적으로 시행되며, 이러한 검사를 통해 신장 기능, 혈당, 전해질 불균형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단백뇨가 양성으로 +3이라고 나왔고 이게 300이라는 수치인데 이게 심각하고 많이 높은건가요? 예전에 소변에 거품이 많아서 몇년전에 검사를 했을때 거품 대부분이 혈당이 높은 당이고 미세 단백뇨도 있다고는 들은것 같은데 지금은 어떤상태인지 알 수 있나요?
단백뇨가 최근 건강검진에서 양성+3이 나왔습니다. 단식중임에도 여전히 혈당이 높은건지 단백뇨 때문인지는 몰라도 거품이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수년전에 소변 거품검사를 했을때 단백뇨도 있었지만 당이 대부분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단식으로 혈당이 떨어지면 거품도 줄어들줄 알았는데 큰 변화가 없어서 그러는데 건강검진에서 신사과체 여과율이 116인가 나왔는데 이런 경우 신장이 완전히 망가지고 회복 불가능한 그런 상태로 인식해야 하나요? 아님 기능이 떨어진 안좋아진 상태라 봐야하나요? 그리고 당이 소변에서 배출되는 상태인 경우 당이 줄어들어도 거품은 원래 그대로인가요?
건강검진할때마다 단백뇨가 한해는 정상 그 다음해는 높게 나오고 매년 왔다갔다 합니다. 요즘은 소변에서 거품이 많이 나오는데 단백뇨와 관련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