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조직검사 크기가 이형성증 진단에 적절한가요?
자궁 조직검사를 했는데 뗀 조직의 크기가 0.3cm*0.3cm*0.3cm입니다. 작년엔 조직의 크기가 더 컷는데 이번엔 좀 작더라구요. 조직의 크기가 작아서 cin1이나 cin2가 있는데 안나왔을수도 있나요...? 조직의 크기가 이형성증 판단에 적절한 크기인지 궁금합니다.
자궁 조직검사를 했는데 뗀 조직의 크기가 0.3cm*0.3cm*0.3cm입니다. 작년엔 조직의 크기가 더 컷는데 이번엔 좀 작더라구요. 조직의 크기가 작아서 cin1이나 cin2가 있는데 안나왔을수도 있나요...? 조직의 크기가 이형성증 판단에 적절한 크기인지 궁금합니다.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자궁경부 조직검사에서 떼어낸 조직 크기가 0.3cm 정도였다고 하셨는데요, 일반적으로 그 정도 크기면 병리 검사로 진단하는 데는 큰 무리는 없는 크기예요.
하지만 질문 주신 것처럼 아주 드물게, 병변이 작거나 깊숙한 데 숨어 있는 경우엔 그 부분이 조직에 포함되지 않아 발견되지 않을 가능성도 아예 없다고는 할 수 없어요.
작년에 비해 조직 크기가 작았다고 하니까, 괜히 더 불안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사실 조직검사는 병변이 의심되는 부위를 잘 짚어서 떼어내는 게 더 중요해요.
조직 크기보단 병변의 중심이 얼마나 잘 포함됐느냐가 더 결정적인 거죠.
그래서 작은 조직이라도 검사에 충분할 수 있고, 반대로 큰 조직을 떼었더라도 병변이 빠져 있으면 진단이 어려울 수 있어요.
다만 이전에 CIN이 있었던 병력이 있으셨고, 이번에 결과가 애매하거나 뭔가 덜 나온 느낌이 든다면, 그럴 땐 담당 선생님이랑 상의해서 6개월 정도 후에 추적 검사를 하거나 필요시 재검사를 시행해보실 수도 있을거에요.
HPV 상태나 최근 세포검사 결과랑 같이 종합해서 보는 게 더 정확하거든요.
걱정이 많으셨을 것 같은데, 너무 불안해하지 마시고 담당 선생님과 결과를 자세히 상담해보시고, 앞으로 어떻게 관리할지 차근차근 같이 계획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건강검진을 앞두고 있다면 연령대별 건강검진 항목 확인하고 가세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정확히 자궁경부 이형성증이 뭔가요? 자궁경부 검사를 해서 이상세포로 조직검사를 했더니 이형성증 2기가 나왔습니다
병원에서 초음파 진료로 자궁선근증 의심되고 크기가 4.5cm라는 말을 들었는데 4.5cm가 선근증 크기를 말하는걸까요? 일반적인 자궁 크기가 6-7cm라는 것 같아서요. 4.5면 얼마나 심각한건지도 궁금합니다.
어제 갔던 병원에서 선근증이 의심되는데 초음파로는 알긴 어려우니 대학병원에서 MRI를 찍어보라고 했는데 다른 같은 증세 가지고 계신분들이 그런 말은 처음 듣는다고 대학병원 가서도 다 초음파로 봤었다고 하시는데 선근증은 초음파로 알기 어려운건가요? 아니면 이 의사분이 제대로 못본건지... 그리고 4.5cm라고 한건 자궁크기가 아니라 선근증 크기 맞나요? 자궁크기가 일반적으로 6~7cm라고 하길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