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초음파와 홀터 검사 정상이면 심장 문제 없나요?
8월 8일 심장초음파 정상 8월 18일 24시간 홀터 검사 정상 이면 심장 관련 문제는 없다고 봐야겠죠? 일어서거나 움직이기만 해도 심박수가 쉽게 100을 넘어갑니다.
8월 8일 심장초음파 정상 8월 18일 24시간 홀터 검사 정상 이면 심장 관련 문제는 없다고 봐야겠죠? 일어서거나 움직이기만 해도 심박수가 쉽게 100을 넘어갑니다.
AI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한 답변으로, 어떠한 의학적 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심장초음파와 24시간 홀터 검사 결과가 모두 정상이라면, 대부분의 심각한 심장 질환은 배제할 수 있습니다. 심장초음파는 심장의 구조적 이상, 판막 기능, 심장 근육의 수축력 등을 평가하고, 홀터 검사는 24시간 동안의 심장 리듬과 부정맥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질문자님께서 언급하신 "일어서거나 움직이기만 해도 심박수가 쉽게 100을 넘어가는" 증상은 체위성 빈맥 증후군(POTS)이나 부적절한 동성 빈맥 등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런 상태는 심장 구조 자체에는 문제가 없지만, 자율신경계 조절 이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빈맥 증상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빈혈, 탈수, 불안장애 등 다른 원인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 검사가 정상이더라도 지속적인 빈맥 증상이 있다면, 이러한 다른 원인들에 대한 평가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거나 지속된다면, 심장내과 의사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평가나 관리 방법에 대해 논의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24시홀터검사와 심전도 심장초음파 정상이면 심장 괜찮은걸까요

심장초음파, 24시홀터검사, 심전도 다 정상이면 심장관련 병은 배제해도 되나요? 신경쓰이네요

심장 초음파, 운동부하, 홀터, 일반심전도에서 정상이어도 심장구조의 문제나 특히 심장혈관의 문제가 다른 검사들을 통해 흔히 밝혀지는 편인가요? 관상동맥 질환의 경우 어떻습니까? 초음파로 협심증 심근경색의 여부는 알 수있다곤 하는데 완전히는 알 수 없다고도하고 잘 모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