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로 아랫배가 아플 때 약을 먹어야 하나요?

최OO • 2025.11.06

변비가 걸리면 아랫배가 구룩구룩 아픈가요...이런 경우가 처음이라 이게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약을 먹어야하나요

변비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변비가 처음 생겨 불편하고 걱정되실 것 같네요. 변비가 있을 때 아랫배가 불편하고 통증이 느껴지는 것은 흔한 증상입니다. 장 내에 변이 쌓이면서 장이 팽창되고 압력이 생기기 때문에 아랫배가 구룩구룩 아프거나 묵직한 느낌이 들 수 있어요.

    변비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우선 물을 충분히 마시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과일, 채소, 통곡물 등)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벼운 운동을 통해 장 운동을 촉진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며칠 동안 배변이 없다면 약국에서 변비약을 구입하여 복용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약을 복용한 후에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가 반복되거나 만성적으로 나타난다면 식습관 개선과 함께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특히 갑자기 변비 패턴이 바뀌었거나 복통이 심하다면 다른 질환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