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여드름/피부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주로 피지샘의 활동이 증가되어 피지 분비가 왕성한 두피와 얼굴, 그 중에서도 눈썹, 코, 입술 주위, 귀, 겨드랑이, 가슴, 서혜부 등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입니다. 증상으로는 뺨, 코, 이마에 구진성(1cm 미만 크기의 솟아 오른) 발진으로 나타나며, 쉽게 벗겨지는 비늘과 홍반이 눈썹에서 발견되고 비늘 밑의 피부는 붉은 색을 띕니다. 눈꺼풀도 황적색을 띄며 미세한 비늘로 덮여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모기 물린 것처럼 부어오르거나 가려운 발진이 올라왔다가 가라앉는 현상은 지루성 피부염의 전형적인 증상은 아닙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일반적으로 각질이나 인설을 동반하며, 발진이 올라왔다가 금방 가라앉는 것보다는 일정 기간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토피 기질이 있는 경우 피부의 장벽 기능이 약해져 있어 외부 자극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소티논과 스티바 에이 연고와 같은 약물을 장기간 사용한 후 중단하면 피부가 더 민감해지거나 반응할 수 있습니다. 약물 사용 중이나 중단 후에 증상이 변화하는 것은 피부의 반응이나 피부장벽의 변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문의의 조언대로 피부 재생 사이클이 여러 번 지속되어야 하고, 보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순한 성분의 보습제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증상이 지루성 피부염인지 확실하지 않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피부 상태를 직접 확인받고 필요한 경우 추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적절한 치료와 관리 방법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