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할머니가 며칠전부터 기침이 심하신데 정확하지는 않지만 제가 지켜본 걸로는 백일해 증상들이 의심되는데 이미 걸린 거 같은 상태에서 접종을 해도 되나요? 집에 아기는 없고 저랑 할머니 큰아빠 셋 뿐입니다 방도 각자 따로 써서 자주 가깝게 있지는 않아요
저는 증상이 거의 없고 기침도 안 하고 그냥 목이 좀 가렵고 칼칼할 뿐인데도 의심해볼 수 있나요? 저까지도 같이 접종해야 하나요?
만약 접종하러 가서 백일해 판정을 받으시면 저한테는 증상이 없어도 둘 다 집에서 격리해야 하나요? 그리고 무조건 저한테도 옮기게 되나요?
내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빠르게 낫고 싶다면?
집에서 5분 만에진료받을 수 있어요!
내과 관련 1개의 답변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5.15
백일해는 기침을 주 증상으로 하는 전염성이 강한 질병이에요. 이미 증상이 나타난 상태에서 백신을 접종하는 것은 백일해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아요. 백신은 예방 목적으로 사용되며, 이미 감염된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죠.
할머니께서 기침이 심하시고 백일해 증상이 의심된다면, 먼저 의료 기관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중요해요. 의사의 진단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집에 아기가 없고, 방도 각자 따로 사용하고 계시다면, 밀접 접촉이 적은 편이므로 전염 위험은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어요. 그러나 백일해는 공기를 통한 전염이 가능하므로, 할머니와 같은 공간에 있을 때는 마스크 착용과 손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좋아요.
목이 가렵고 칼칼한 증상만으로는 백일해를 의심하기에는 부족합니다. 다만, 백일해가 의심되는 환자와 접촉한 경우, 증상이 없더라도 감염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해요.
백일해 확진을 받은 경우, 환자는 보건 당국의 지침에 따라 격리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밀접 접촉자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검사 및 격리가 필요할 수 있어요.
백일해가 무조건 전염되는 것은 아니지만, 전염성이 높은 질병이므로 주의가 필요해요. 할머니의 증상이 백일해로 확진된다면, 가족 구성원 모두가 의료진의 지시를 따르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결론적으로, 할머니의 증상이 백일해로 의심된다면 먼저 의료 기관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으시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첨부된 이미지를 제외하고 해석한 답변이에요.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