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피임 목적으로 생리 첫 날부터 피임약을 복용했는데, 복용 6일차에 질내사정이 있었고, 복용 13일차인 오늘 소량의 갈색 출혈이 있어 착상혈일까봐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피임약 부작용으로 인한 부정출혈 가능성이 높아 보이며 임신 가능성은 낮아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설명해주신 내용을 정리하면, 이전 주기에 생리 미루는 용도로 피임약을 복용했으며 이번 주기에는 피임 목적으로생리 첫날부터 복용 중이신 상태인데, 복용 6일차에 질내사정이 있었고 복용 13일차에 갈색 출혈이 있는 상태이시네요.
경구 피임약 복용 중 나타나는 소량의 갈색 출혈은 흔한 현상으로 복용 초기에 피임약에 몸이 적응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정출혈이에요.
복용 6일차에 질내 사정은 지금으로부터 7일 전으로, 착상혈은 배란 후 6일에서 12일 사이에 나타나기 때문에 시기 상으로는 착상혈과 일치할 수는 있으나, 복용을 생리 첫날부터 복용했다는 시점으로 볼 때 질내 사정이 있었던 시점이 배란일과는 관계가 멀어 보여요.
또한 정상적으로 피임약을 복용했고, 복용 첫날이 생리 첫날이며, 이번 주기가 복용 첫 주기가 아니기 떄문에 피임 효과는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임신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입니다.
피임약을 생리 미루는 용도로 복용하다가 새로운 생리 주기의 첫 날부터 복용했다면 피임 효과는 즉시 발생해요.
따라서 현재의 출혈은 피임약 부작용으로 인한 정상적인 부정출혈 가능성이 높아 보이고 임신 가능성은 매우 낮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불안하시다면 안심을 위해 얼리 임신테스트기를 해보시는 것은 좋겠으며, 내일 아침 첫 소변으로 검사해보시고 8월 2일에서 3일 경에 다시 한 번 더 검사해보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임신테스트기에서 음성이 나온다면 임신에 대해서는 안심하셔도 될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