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먹을때 턱밑샘 쪽 임파선이 팽팽해지고 커지는데 정상인가요?
밥 먹을때 턱밑샘 쪽 임파선같은게 팽팽해지고 커집니다. 음식물을 씹으면서 턱근육을 써서 그런거같은데요. 원래 이런가요. 통증은 없고 밥 먹고 시간이 좀 지나면 다시 작아지고 잘 안만져집니다.
밥 먹을때 턱밑샘 쪽 임파선같은게 팽팽해지고 커집니다. 음식물을 씹으면서 턱근육을 써서 그런거같은데요. 원래 이런가요. 통증은 없고 밥 먹고 시간이 좀 지나면 다시 작아지고 잘 안만져집니다.
밥을 먹을 때 턱밑샘 쪽 임파선이 팽팽해지고 커지는 현상은 통상적으로 정상적인 반응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음식을 씹을 때 침 분비가 많아지면서 침샘관을 통해 입안으로 침이 나오게 되는 과정에서 근육이 일시적으로 팽팽해질 수는 있지만, 임파선이 커지는 것은 다른 원인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통증이 없고 시간이 지나면 다시 작아지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으나, 이러한 증상이 반복된다면 침샘염이나 타석증, 종양 등 다양한 원인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치의의 소견에 따라 필요한 경우 CT나 MRI와 같은 정밀 검사를 받으시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왼쪽은 안만져지는데 오른쪽이 만져져서 초음파하니 0.7센치라고하는데 약먹어도 크기가 그대로네요. 더커지지않고 이정도 크기여도 괜찮을까요? 사이즈가 안줄어드니 걱정이네요
어제부터 갑자기 턱밑샘쪽이 아픈데 입을 벌릴때도 아프고 그래서 사랑니 난줄알았는데 그건 아닌것같고 누르면 아프고 입 벌릴때만 아파요 가만히 있을때는 안아픕니다 왜그런지랑 이럴때 어디과로 가야하는지 알려주세요 ㅠㅠㅠ
제가 운동을 할 때, 무거운 역기를 과도하게 들거나 턱에 힘이 들어가면 턱밑 근육!?? 부분이 부어서 턱 근육이 경직되는 느낌이 납니다. 예전에 병원갔을 때는 임파선염, 침샘 비대증 중에 하나라고 진료받았는데, 자세하게는 기억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원인이 침샘비대증인지, 임파선염인지, 혹은 턱밑샘!??이 부은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또한 증상을 완화 시키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아 그리고 경직되는 느낌이 들었을 때 잠깐 멈추면 회복되지만, 부은 부분을 만져보면 조금 단단하고, 팽팽해져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그리고 부은 부위는 턱을 오른쪽 왼쪽으로 나누었을때 오른쪽 턱 아래 부분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금 현재 돌발성 난청으로 약을 먹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