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구내염과 편도염이 있어,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처방된 약을 드시면서 면역력 관리 및 식단을 조절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입으로 영양섭취가 힘드시다면 병원에 가서 수액을 맞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편도선염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전신의 저항력이 감소하였을 때 편도 내 세균으로 인해 급성 감염이 일어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구내염 또한 입안에 세규균 및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비강 내의 염증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현재 여러 질병으로 인해 신체의 면역력이 전반적으로 떨어져 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질문자님과 편도선염의 증상은 보통 4~6일 정도 지속되고, 합병증이 없으면 점차 사라집니다.
또한, 대부분 충분한 휴식, 수분 섭취, 증상 조절을 위한 소염진통제 복용 등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하면 치료됩니다.
추가로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식사만으로는 충분히 섭취하기 힘든 비타민 B12, 철분, 엽산 등을 따로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만약 입으로 영양 섭취하시기 매우 힘드시다면 병원에 가서 수액을 맞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일 년에 3~4회 이상 편도염이 재발한다면 편도 절제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견과류, 과자, 짜고 맵거나 신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은 구강 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합니다.
영양소가 균형 잡힌 건강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구강 청결을 철저히 유지합니다.
교정 장치나 보철물 등 치과 장치의 날카로운 부분이 입 안을 자극할 경우, 장치를 덮는 전용 왁스를 사용하여 상처를 예방합니다.
정기적인 스케일링으로 치석과 플라그를 관리합니다.
필요시 구강 세정제을 사용하여 구강 위생을 보조합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약을 드시고 식이요법 관리를 하시면서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