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아이가 감기로 항생제와 해열제가 포함된 약을 복용 중인데 계속 고열 증상이 지속되고 교차복용을 했는데도 다시 39.5의 고열 증상이 나타나 응급 진료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닌지 많이 걱정되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현재 상황은 지속적으로 열이 나지만 해열제에 반응을 보이는 상황으로 다른 증상이 동반되지 않으면 응급실 진료까지는 필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아이가 지속적으로 항생제와 해열제가 포함된 약을 먹고 있는데도 고열 증상이 반복되어 많이 걱정되셨을 것 같아요.
특히 약을 먹어도 일시적으로만 열이 내리고 다시 고열로 오르는 양상이라 더욱 초조하셨을 것 같습니다.
보통 항생제의 효과는 바로 나타나지 않으며 아이의 감염 바이러스나 균에 따라 며칠 동안은 고열이 지속될 수 있어요.
특히나 상기도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경우에는 고열 증상이 오랫동안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일과 다르게 금일은 약을 먹여도 열이 크게 떨어지지 않고 38도 이상을 유지하고 금세 다시 고열로 오르는 상황으로 교차 복용을 지속적으로 하고 계신 것 같아요.
보통 해열제의 효과는 4~6시간 정도 유지되지만 경우에 따라 효과가 오래 유지되지 않읗 수 있습니다.
현재 덱시부프로펜 계열의 해열제를 먹은 후 3시간정도 지난 상태에서 다시 39.5도로 올랐다면 열이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것은 아닐 것 같아요.
따라서 아이에게 경련, 쳐짐, 오한, 의식저하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두 가지 다른 계열의 해열제를 교차복용하시면서 지켜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만 해열제를 과복용하지 않도록 두 약물간의 시간간격은 최소 2시간 이상 지켜주시고 하루 최대 용량을 넘어가지 않도록 해주세요.
또한 미온수로 아이의 겨드랑이, 이마, 목, 다리와 같은 부위를 닦아주시면 해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옷은 가볍고 통풍이 잘 되는 것을 입혀주시고 물을 많이 마시게 해주세요.
아이가 지속적으로 고열이 반복되어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다른 증상이 동반되지 않고 약물에 효과가 있다면 응급 상황은 아니므로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교차복용을 유지하시면서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