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균치료 중 변비에 유산균 복용을 늘려야 하나요?

구OO • 2026.01.04

제균치료 9일짜인데 변비가오네요 유산균을 먹는데 더먹어야하요 아침에 대변보기가 힘들어요

변비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제균치료 중 변비가 생겨 불편함을 겪고 계시는군요.

    제균치료 중에는 항생제 사용으로 인해 장내 세균총이 변화하면서 변비가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 복용은 이런 상황에서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단순히 복용량을 늘리는 것보다는 다양한 방법을 함께 시도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충분한 수분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하루에 물을 1.5-2리터 정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 과일, 해조류 등을 섭취하시고, 가벼운 운동이나 복부 마사지도 장 운동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산균은 계속 복용하시되, 제균치료가 끝날 때까지는 현재 복용량을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균치료 중 갑자기 유산균 복용량을 크게 늘리면 일시적으로 가스나 복부 팽만감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균치료가 끝난 후에도 2-4주 정도는 유산균을 계속 복용하시면 장내 환경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변비 증상이 심해지거나 지속된다면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