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다래끼 후 눈 붓기와 네오덱스 사용 괜찮은가요?

최OO • 2025.07.02

안녕하세요. 작년에 저 부분에 눈다래끼가 심하게 생겨서 2개월동안 고생을 했거든요 ㅠㅠ 쨀 정도는 아니었지만 엄청 심하게 났었어요. 근데 그 이후부터 조금만 눈이 피로해지거나 자주 저렇게 빨갛게 살짝 부어오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왜 그런걸까요?? 혹시 그 이후부터 저 부분이 많이 약해져서 그런걸까요?? 그리고 제가 비염이 있어서 그런지 평소에 안구건조증 증상이랑 눈 주변이 좀 빨갛게 되어서 2~3년 전부터 거의 매일 네오덱스 안연고를 아주 조금씩 바르고 자는데요... 지금에서야 알아보니 네오덱스 안연고를 너무 자주 바르면 녹내장이랑 내성이 생긴다고 하더라구요 ㅠ 아직까지는 별 이상 없긴한데 이제부터라도 바르는 횟수를 줄여야겠죠...??

안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안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7.02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눈다래끼 후 눈 붓기가 발생하여 많이 걱정되시겠어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다래끼은 한 번 심하게 생기면, 해당 부위의 마이봄선이 막히거나 국소적으로 염증 반응이 잘 생기는 상태가 될 수 있어요.
    그래서 눈 피로, 건조, 자극, 면역 저하가 있을 때마다 이전에 다래끼가 났던 자리에 반복적으로 붓거나 빨개짐이 생길 수 있어요.

    그리고 네오덱스 연고는 항생제와 스테로이드 성분이 포함된 안연고에요.
    스테로이드 성분은 장기 사용할 경우 녹내장, 백내장, 눈꺼풀과 각막 얇아짐, 세균·진균 감염 위험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항생제 성분도 있어 장기 사용 시 내성이 발생하여 세균 감염이 있을 때에 치료가 어려워 질 수 있어요.
    이에 따라 매일 장기간 바르는 것은 권장되지 않아요.

    따라서 지금이라도 사용을 중단하거나 횟수를 최소화 해 주세요.
    온찜질로 눈꺼풀 위생을 관리하거나 인공 눈물, 비염 관리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시력 저하, 심한 통증, 부종이 계속 커지고 고름이나 각막 혼탁이 생긴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해 보실 것을 권해드려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안과 관련 질문

  • 눈 세척기 사용이 다래끼에 괜찮은가요?

    눈 다래끼를 쨌는데 재발이 나서 2개가 또 생겼어요 .. 눈찜질도 하고 청결도 했는데 .. 그래서 눈 세척기 안지워셔 제품을 구매할라고 하는데 이거 눈알을 아예 세척하는 거 같더라고요 괜찮을까요 ?

    안과

    다래끼

    안구건조증

    2025.07.28
  • 눈 밑 붓기와 붉은 눈꺼풀, 간지러움, 아픔 - 다래끼인가요?

    어젯밤에 눈 밑이 간지럽긴 했지만 붓기는 없었습니다. 다음날 자고 일어나니 눈 밑은 물론 눈꺼풀까지 부었습니다. 사진은 붓기가 많이 빠진 모습입니다. 사진처럼 눈 앞꼬리를 부근으로 위아래가 붉습니다. 어젯밤 간지러웠던 눈 밑은 간지러우면서 좀 아픕니다. 다래끼인가요?

    안과

    다래끼

    2023.11.04
  • 눈에 붓기와 백색층이 생겼어요, 다래끼인가요? 타세놀 복용 효과는?

    붓기는 일주일 정도 됐어요 첨엔 빨갛고 붓기만 있었는데 쌍꺼풀 라인이라 자극이 많이 갔는지 오늘 새벽부터 이렇게 하얗게 올라왔습니다 ㅠㅠ 다래끼인가요? 타세놀 먹었는데 효과 있나요?

    안과

    2024.07.30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