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변비가 심하고 가스가 많이 차는 편입니다. 약 열흘 전부터 명치에 가스가 심하게 차고 콕콕 쑤시고 싸한 느낌이 들어 병원에서 위염 식도염 약을 사흘치 처방 받았는데요. 호전이 조금 있었으나 이번엔 목과 가슴 명치 부분에 무언가 걸린거 같은 불편함이 느껴져 다시 일주일 약 처방을 받았고 거의 다 먹어가는 현재도 가슴쪽이 쑤시고 잘 낫지 않는 거 같아서 내시경을 받아보려 합니다. 그런데 문득 생각해보니 아주 오래전부터 매일은 아니지만 가끔씩 불규칙하게 호흡곤란 증상(격한 운동 후 심해질때도 있음)과 자다가 '쿵 '하는 소리나 '딱 '하는 소리에 놀라 깬 적이 많은데 혹시 심장쪽 문제인지 아니면 불안장애인지 갑자기 헷갈리고 걱정이 많이 되네요. 어떤 검사를 먼저 하는게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나이는 29세입니다.
소화기질환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소화기질환 관련 1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06.25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해당 증상들로 인해서 많이 불편하실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위 식도 역류성 질환의 가능성이 있어요.
위식도 역류성 질환의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쓰림과 위산 역류 증상이에요.
가슴 쓰림은 대개 명치끝에서 목구멍 쪽으로 치밀어 오르는 것처럼 흉골 뒤쪽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이에요.
환자는 이러한 증상을 ‘가슴이 쓰리다, 화끈거린다, 따갑다, 뜨겁다’ 등으로 묘사하고 이 통증은 날개뼈 사이, 목, 팔 쪽으로 뻗어갈 수 있어요.
위산 역류는 위액이나 위 내용물이 인두로 역류하는 현상을 말해요. 환자는 시고 쓴맛을 호소해요.
대개 많은 음식을 먹은 후, 혹은 누운 자세에서 쉽게 발생해요.
일부 위식도 역류 질환 환자는 협심증으로 오인할 정도의 심한 흉통을 호소한다고 해요.
위식도 역류 질환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내시경 검사, 24시간 식도 산도 검사, 식도 내압 검사 등을 시행해요.
대면으로 의사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 드려요.
추가적으로 위식도 역류성 질환의 치료 기본 원칙은 생활 습관을 변화 시키는 것이에요.
위식도 역류성 질환을 예방, 치료하기 위해서는 과식하면 안돼요.
사이다, 콜라 등과 같은 탄산음료를 피해야하고, 하부 식도 괄약근의 힘을 약하게 하는 흡연, 지방이 많은 음식, 커피, 초콜릿, 술, 오렌지주스 등의 음식물과 근육 이완제 등 일부 약물을 피해야 해요.
체중을 줄여야 하고, 쭈그려 앉지 않고 식사 후에 바로 눕는 습관을 고쳐야 해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조언의 역할이기 때문에 병명을 진단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7가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겪는 가슴이 타는 듯한 역류성 식도염,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할까요?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