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경구피임약 복용 중 해당 내용에 대해 궁금하신 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오늘 복용 여부가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한 알을 더 복용할 수 있습니다.
약이 끝나기 전에 알약 수가 맞지 않아 부족하면 새 팩을 미리 개봉해 한 알을 복용하면 됩니다.
이후에는 규칙적으로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을 이어 나가고, 필요시 7일간 콘돔 등 보조 피임법을 병행하면 피임 효과 유지에 문제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은 보통 21일간 매일 1정씩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고, 이후 7일 휴약기를 갖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7일간 휴약 기간에는 출혈이 일어나며, 그 후 새 팩을 다시 시작합니다.
28정 팩의 경우 24일간 활성약물을 복용하고, 마지막 4일간은 위약을 복용하는 형태이기도 합니다.
경구피임약은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피임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약 복용을 했는지 확인이 안 된다면 추가로 1정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두 알을 복용하는 상황이 발생해도 일반적으로 심각한 부작용은 없으며, 복용 패턴은 그대로 유지하면 됩니다.
약은 잊지 않고 다시 제 시간에 매일 1정씩 복용을 이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아있는 알약 수가 복용해야 할 수와 같다면 오늘 복용을 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으나, 기억이 불확실해 확인할 수 없다면, 1알 더 복용해도 과복용으로 인한 위험은 크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메스꺼움이나 소화불량 등 경미한 부작용이 생길 수는 있습니다.
만약 경구피임약 복용 중 이상 증상이 동반되어 불편하시거나, 걱정이 되신다면,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