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와 복부 팽만, 통증 원인은 무엇인가요?
3일째 설사를 계속하고 트름이나 방귀를 많이 뀌고 밥을 먹으면 바로 배가 더부룩하거나 아프요 ㅠㅠ
3일째 설사를 계속하고 트름이나 방귀를 많이 뀌고 밥을 먹으면 바로 배가 더부룩하거나 아프요 ㅠㅠ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화기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설사와 복부 팽만, 통증이 3일째 지속되고 있어 많이 불편하실 것 같네요.
질문자님의 증상은 여러 소화기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바이러스성 장염, 식중독, 급성 위염,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을 생각해볼 수 있어요.
특히 설사와 함께 트름, 방귀가 많고 식후 더부룩함이나 통증이 있는 것은 소화기계의 염증이나 자극으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장내 가스가 많이 생성되어 복부 팽만감을 유발하고, 장의 운동성이 증가하여 설사가 발생하는 것이죠.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밀가루 음식은 피하시고 죽이나 부드러운 음식으로 식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지근한 물을 충분히 마셔 수분을 보충해주세요.
하지만 증상이 3일 이상 지속된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발열이나 혈변 등의 추가 증상이 있다면 더욱 빨리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소화불량에다가 복부팽만, 변비도 생겼고요 숨내쉴때 명치쪽이 아파요 왜이런걸까요
배가 고플 때 속에 가스가 자주 찹니다. 상복부 쪽 팽만감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배가 고플 때 가끔이지만 찌르는 듯한 상복부 통증이 있습니다. 어제 밤에 야식을 먹고 자서 그런지 오늘 새벽에 상복부 통증과 등 통증이 함께 있어서 자다가 일어났습니다. 복부 팽만감도 함께 느껴졌고 증상은 앉고 있으니 좀 괜찮아졌습니다. 이런 복부 팽만 혹은 상복부 통증의 원인이 무엇인가요?
8월 18일에 몸살과 위산과다, 소화불량을 앓았습니다. 19일에 소화기내과에서 위장약, 소화제를 받고 3일 정도 죽을 먹으며 쉬니 괜찮아졌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로 복부팽만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몸무게는 거의 비슷하고, 운동을 한 다음날 아침 공복상태에도 복부팽만이 여전합니다. 쉽게 체하는 것도 같고요.. 사타구니 가운데쪽?이 찌릿한 증세도 같이 있었는데, 현재 이 증세는 평소엔 없다가 러닝머신 뛸 때 다시 나타납니다. 몸살 전후로 특이사항은, 몸살 일주일 전에 운동을 시작했고, 8월 15일 과식+허리 꽉 끼는 바지+흉곽 꽉 끼는 속옷을 입었고,(이 날 때문에 소화불량이 일어난게아닌가 싶습니다.) 1년 이상 피임약을 복용하다가 이번 달부터 복용 중단하고 현재 생리예정일인데 아직 안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몸살 이후 장운동이나 위장 기능에 문제가 생긴 걸까요? 아니면 다른 쪽에 원인이 있을 가능성이 있을까요? 변은 2-3일에 한번, 가스는 배출하긴 합니다. 설사는 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