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물혹 제거 후,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E2 수치가 기준 이상으로 높을 경우, 과배란을 시작하지 않고 낭종이 자연적으로 줄어들거나 제거된 후에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생리 초기에 에스트라디올 수치가 높다는 것은 난포가 제대로 성숙하지 못하거나, 난소에서 비정상적인 호르몬 분비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황체낭종은 배란 후에도 지속적으로 호르몬을 분비하여 에스트라디올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과배란 유도제를 쓰면 반응이 비정상적으로 일어나거나 다낭성 난소처럼 과잉반응 위험이 있어요.
생리 2일차 초음파에서 보인 4cm 미만 물혹은 보통 난자 채취 후 생긴 황체잔존 또는 기능성 낭종일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어요.
따라서 E2 수치가 기준 이상으로 높을 경우, 과배란을 시작하지 않고 낭종이 자연적으로 줄어들거나 제거된 후에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물혹이 크거나 호르몬을 많이 분비 중일 경우, 낭종제거 후 며칠 간 상태를 지켜보고 E2 수치를 다시 검사한 후 과배란을 시작합니다.
물혹 제거 직후 과배란을 바로 시작하는 경우는 E2 수치가 안정적이고, 난소 기능이 양호하며, 자극 반응이 예측 가능한 경우입니다.
대부분 병원에서 사용하는 E2 혈중 농도 측정은 당일 결과 확인 가능합니다.
보통 수 시간 이내 결과가 나와서, 물혹제거 후 상태에 따라 당일 또는 익일부터 과배란 약제 시작 여부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