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고데기를 하다가 귀가 데여서, 많이 아프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물집이 잡힌 상태에서 바로 습윤 밴드를 붙이는 것 보단 연고를 바르시는 게 좋아요.
이미 처방받은 연고가 있다면 항생제 연고를 바르시며 경과 관찰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화상은 정도에 따라 1~4도 화상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화상에 대한 관리와 치료는 화상의 정도와 범위에 따라 매우 다를 수 있어요. 현재 질문자님의 경우 화상 상처는 2도 화상의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2도 화상의 경우, 피부의 진피층(겉피부 아래) 까지 손상된 경우를 의미해요.
1도에 비해서 화상의 깊이가 더 깊어지고 물집이 잡히며, 부종과 통증이 동반되어지면서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 상황으로 물집이 생긴 자리나 화상의 범위에 따라서 색소 침착이나 흉터가 남을 수 있어요.
단순히 일부만 손상된 표재성 화상이라면 보통 2주 정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합니다.
화상 상처에 대한 드레싱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알코올과 같은 휘발성 소독약의 사용은 상처를 자극하거나, 건조해지게 하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을 피해야 해요.
- 1도 화상~ 얕은 2도 화상에는 일반적으로 하이드로겔 화상 밴드, 알로에베라, 화상 연고를 사용할 수 있으며, 약국에 방문하여 화상 부위를 보여주시면 적절한 약을 추천받으실 수 있어요.
- 물집, 진물이 있는 2도 화상에는 폼 드레싱, 화상 전용 습윤밴드, 항생제 연고, 화상 전문 연고를 사용해 주셔야 드레싱에 의한 피부 손상을 예방할 수 있어요.
또한 습윤 밴드는 상처를 감싸 공기를 차단해 습윤 환경을 형성해 주는데 물집이 있는 경우는 습윤 환경이 유지되기 힘들고 연고를 바르기도 힘들기에 물집이 자연스럽게 없어진 후 사용하시거나 드레싱을 하시는 게 더 관리하기 편하실 것 같다면 폼 드레싱을 추천해 드려요.
다만 부위가 귓바퀴이다 보니 폼 밴드를 붙이기 다소 힘들어 보여요.
- 상처는 깨끗하게 유지, 건조하지 않게 보습, 자외선 차단을 해주셔야 치료 기간을 단축하고, 흉터를 줄일 수 있어요.
- 화상 연고는 넉넉하게 발라주어 상처가 공기와 접촉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해요.(제품마다 사용 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제품 설명서를 확인해 주세요.)
- 흉터 연고는 화상 치료가 끝난 후에 사용해 주세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연고를 바르시며 경과를 관찰하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