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질정 사용 후 사진과 같은 침전물이 관찰되어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사진에 보이는 흰색 가루나 침전물은 질정 사용 후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볼 수 있어요.
질정은 질 내에서 녹으면서 약물 성분과 함께 일부 찌꺼기나 분비물이 밖으로 배출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하얀색 가루나 덩어리진 분비물이 소변과 함께 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며칠 전에 질정을 사용했다면 아직 남아 있던 약물 성분이나 분비물이 배출되는 과정일 수 있어요.
또한, 질정 삽입 과정에서 질 점막이 자극을 받아 약간의 출혈이 생길 수 있으며, 특히 생리 직후라면 점막이 예민해져서 약간의 피가 묻어날 수 있어요.
그리고 질염 자체가 심할 경우에도 점막이 약해져 출혈이 동반될 수 있어요.
칸디다 질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외음부 가려움, 따가움, 치즈 같은 흰 분비물, 때로는 배뇨 시 통증 등이 동반될 수 있어요.
또한, 질정 사용 후에도 이런 증상이 남아 있거나 반복된다면, 칸디다 질염이 완전히 치료되지 않았거나 재발했을 가능성이 있어요.
현재 외음부 가려움, 따가움, 출혈 등의 증상이 지속되어 불편하신 상황이라면, 칸디다 질염이 완전히 치료되지 않았거나 재발했을 가능성도 있으니,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지면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